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그림책 이야기

눈 오는 날 보기 좋은 그림책 - SNOW

by 예문당 2010. 12. 10.

엇그제 함박눈이 내렸죠? 눈이 내리면 생각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 바로 'SNOW' 입니다. 책 제목이 '눈'이죠. ^^



표지만 봐도 눈내리는 모습이 정겹습니다. 펑펑 내리는 함박눈을 맞으며 뛰어다니는 아이와 강아지. 눈은 책 제목에도 그대로 쌓여있습니다.




눈오기 전, 흐린 하늘에서 그림책은 시작됩니다.
그리고 눈 한송이가 내립니다. 아이는 신나하지만, 할아버지는 코웃음을 치십니다.




눈 두송이가 내립니다. 아이는 신이나지만, 지나가던 아저씨도 별거 아니라고 하시구요.




눈 세송이가 내립니다. 아이는 눈이 내린다고 신이나서 밖으로 뛰어나갔습니다.
지나가던 아주머니는 녹을꺼라며 김빠지는 소리를 하십니다.
아이의 표정과는 달리, 어른들은 너무 무관심하시죠? T.T




라디오에서도, 텔레비전에서도 눈은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눈이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듣나요? 눈은 점점 더 많이 내립니다.




아이가 지나가다가 MOTHER GOOSE 서점을 바라봅니다. 서점 이름에 어울리게 매부리코와 주걱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마더 구즈 할머니할머니가 타고 다니시는 거위, 험티덤티(Humpty Dumpty)도 보입니다. 글자 양 옆의 달모양 얼굴은 마더구즈 할머니 얼굴과 같기도 하지만, 반짝반짝 작은 별(Twinkle Twinkle Little Star)을 연상하기도 하네요.




마치 텔레파시라도 통한 것처럼, 험티덤티, 할머니, 거위는 살포시 밖으로 나와 아이와 인사하고 신나게 춤을 춥니다. 눈은 점점 더~~ 내리고 있지요. 신나죠? ^^




눈은 그치고.. 온 세상은 하얗게 변했습니다. 함께 놀던 시간은 끝났지만, 아이는 여전히 신이 납니다. 'Snow' 한마디로 책은 마치게 됩니다.


내용이 아주 간단하죠? 눈이 오기 전부터 눈이 내린 다음까지의 이야기에요.
오랫만에 이 책을 펼치니 새롭게 눈에 들어오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어른들의 무관심Mother Goose Books 였습니다. 한글판으로만 보았다면 Mother Goose Books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알아채지 못했을꺼에요. 왜냐면.....



이 책의 한글 번역본은 프뢰벨 테마동화 24번에 속해있는데, Mother Goose Books 라는 글자를 표지에만 남겨놓고 본문에는 모두 지워놨더라구요. 오늘 비교해보며 알았습니다. 그림책을 읽으며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 재미가 정말 좋은데요, 이 책의 너무 큰 재미를 한글 번역본은 빼앗아가버렸습니다.  

몇년전까지만해도 다독이 유행이었습니다. 북트리라고 해서 매일 몇권 읽었는지 기록하기도 했죠. 저도 큰아이 어릴 때 해봤습니다만, 둘째는 그렇게 안되더라구요. 하지만 한권을 읽더라도 더 재미있게 읽습니다. 1권에서 100가지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어야한다고 하는데, 숨겨진 이야기를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집에 있는 그림책을 다시 찬찬히 살펴보세요. ^^

이 책은 유리 슐레비츠(Uri Shulevitz)의 1998년 작품이며, 1999년칼데콧 오너(Caldecott Honor) 메달을 수상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 책을 단행본으로 만날 수 없는 이유는 프뢰벨에서 먼저 계약을 해서, 테마동화라는 전집속에 넣어놨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렇게 원서로 보는 편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이야기가 많이 들어있는 그림책입니다.


'그림책 육아'에서는 단행본 위주로 소개를 하고 있어서, 이 책이 소개되어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겨울과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보는 그림책'을 소개하고 있어서, 좋은 책들을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북트윗에서는 '그림책 육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재단에 전화 한통(2,000원)을 기부하시고 응모하시면 책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말 특별 이벤트이니 좋은 기회 놓치지 마세요. ^^


개인적으로 'SNOW'는 노부영(노래로 부르는 영어)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의 CD는 부드럽고 따뜻하고 좋지만, CD없이 책으로만 보셔도 무난하실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숨은 그림 찾기 하는듯한 매력을 가진 영화 '엘라의 모험 2'도 소개합니다.
즐겁고 편안한 금요일 보내시길 바랍니다. :)


Snow (Reprint, Paperback) - 10점
Shulevitz, Uri/Farrar Straus & Girou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