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건강 이야기

우리 식탁 문화는 어떤 변화를 겪어 왔나

by 예문당 2012. 5. 16.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2>

된장찌개와 김치를 즐겨 먹던 과거와 달리 근래에 우리 식탁은 기름진 음식과 고기, 각종 첨가물이 들어간 가공식품, 인스턴트 음식들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식생활의 변화로 건강에 적신호가 커지면서, 다시 '건강한 식탁'에 대해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이 놀랍게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정받는 건강식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지요? 우리는 스스로 우리 고유의 좋은 음식을 외면하고 잘못된 서구의 식습관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는지 생각하지 않을까요?


<출처 : Lord Jim's Flickr>      


그럼 근래 우리의 식탁 문화는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육류 섭취 증가와 동물성 지방 과잉섭취

과거 나물 위주의 식단에서 지금은 육류 소비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증가하였습니다. 부모님들 세대에는 고기 먹는 것이 연중 행사였다고 하는데 요즘은 고기가 매우 흔한 음식이 되었죠. 육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대장암 환자들도 급격하게 늘어 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2. 제철음식의 실종

예전에는 봄이면 봄나물이 우리 상에 자주 오르고 여름이면 참외, 수박으로 여름의 더위를 달래곤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비닐하우스 재배와 수입 과일의 증가로 사시사철 계절에 상관없이 이런 음식들을 먹을 수 있게 되다 보니 제철 음식의 의미가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우리가 사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하는데 이렇게 계절에 상관없이 아무 음식이나 먹을 수 있는 현실이 오히려 우리 몸에는 스트레스가 아닌지 모르겠네요.


3. 밀가루 소비의 증가

예로부터 우리의 주식은 '밥'이었습니다. 그러나 언제부턴가 쌀소비가 줄고 밀가루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단이 다양해진 탓도 있겠지만 빵이나 과자, 면류 등의 소비가 늘면서 발생한 현상이기도 하죠. 


4. 패스트푸드의 범람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을 하다 보니 외식 횟수도 늘고 패스트푸트와 인스턴트식품의 섭취가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5. 식품첨가물로 인한 영향 불균형

식품첨가물은 음식에 첨가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신선하지 않고, 맛있지 않은 음식을 신선하고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마법과도 같은 물질이기도 합니다. 식품첨가물이라도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때로 우리가 식품에서 얻어야 할 영양성분을 대체하기도 하여 문제가 되겠습니다.


6. 영양소 과잉 섭취와 운동부족

영양 공급은 지나치게 많이졌지만 활동량은 줄어 들었습니다. 열량의 공급과 소비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청소년들에게도 비만이나 고혈압등의 성인병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EBS 다큐 '진화의 비밀 - 음식' 2부에서 전통의 수렵생활을 하던 미국의 파마 인디언들이 정부가 제공하는 고열량의 음식을 먹게 되면서 발생한 문제들을 다루었습니다. 영화에서 보던 날렵한 인디언이 어디로 갔는지 고도 비만에 시달리는 인디언 부부가 등장하여 비만, 고혈압, 당뇨는 너무 일상적인 질병이 되어 당뇨가 걸렸다는 사실은 놀랍지도 않을 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수렵 생활을 하던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 남기위해 지방축적 능력을 극대화 하는 유전자가 음식이 풍부해진 상황에서는 오히려 문제가 되었던 것이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인간과 환경에 맞추어 발전한 식생활의 급격한 변화로 생기는 문제들. 오늘날 우리가 생각해 볼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 저자 소개 *

노봉수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졸업 후 동서식품(주)에 입사하여 음료개발업무를 수행. 그 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대학교에서 식품공학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는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식약청, 농수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서울시위생국 등 각종 정부기관에서 위원회 및 자문 활동을 하고 있으며,<스펀지>,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과학카페>, <생로병사의 비밀>, <YTN 사이언스>, <위기탈출 넘버원>, <EBS 과학프로그램> 등 다양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식품에 관한 전문지식을 일반인에게 전파하는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또한 '전자코', '전자혀'를 연구하여 농산물의 원산지 판단, 식품의 유통기한 등을 판별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