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건강 이야기

식초로 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기

by 예문당 2012. 7. 20.

여름이 되면 아무래도 시원한 것을 찾게 되는데요. 우리가 여름에 자주 먹는 찬 음식으로 냉면, 냉국을 들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두가지 음식에는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식초입니다.

<출처 : avlxyz's Flickr>

식초는 특유의 신맛으로 여름에 잃기 쉬운 입맛을 돋구어주기도 하지만 건강에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이런 식초의 효능을 밝혀낸 과학자들은 노벨상을 받았지요.

대체 식초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1. 피로물질인 젖산을 빠르게 분해하여 피로감을 덜어준다. 

2. 경직된 근육을 유연하고 건강하게 해준다.

3.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체내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준다. 

식초는 산성이지만 체내에 들어가면 알칼리성으로 바뀌어 산성 체질을 개선해 주고 장속의 노폐물을 세척해주는 역할도 하지요.

식초는 합성식초, 양조식초, 과실/곡물식초, 주정식초로 나뉩니다. 양조식초, 과실식초에는 원재료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반면에 주정식초는 주정과 당류를 발효한 후 아미노산등을 첨가하여 영양학적으로 그 차이를 최소화한 제품입니다. 사과식초에는 사과산, 현미식초에는 라이신과 젖산이 다른 식초들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죠.

평소에 잘 몰랐던 식초의 효능 알고 먹으니 더 좋은 것 같지 않으세요? 더위에 지치기 쉬운 여름 건강하게 나세요~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1 - 몸에 좋은 음식이 바로 '이것'이었다니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2 - 우리 식탁 문화는 어떤 변화를 겪어 왔나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3 -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우리의 밥상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4 - 왜 제철음식, 계절음식을 좋다는 것일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5 - 유기농이라면 무조건 안심할 수 있을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6 - DHA를 먹으면 정말 머리가 좋아질까?




 저자 소개 *

노봉수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졸업 후 동서식품(주)에 입사하여 음료개발업무를 수행. 그 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대학교에서 식품공학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는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식약청, 농수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서울시위생국 등 각종 정부기관에서 위원회 및 자문 활동을 하고 있으며,<스펀지>,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과학카페>, <생로병사의 비밀>, <YTN 사이언스>, <위기탈출 넘버원>, <EBS 과학프로그램> 등 다양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식품에 관한 전문지식을 일반인에게 전파하는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또한 '전자코', '전자혀'를 연구하여 농산물의 원산지 판단, 식품의 유통기한 등을 판별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