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건강 이야기

어떻게 칼슘 흡수율을 높일 것인가?

by 예문당 2012. 11. 16.

칼슘은 뼈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젊은이들에게까지 확산하면서 칼슘의 중요성이 대두되는데요. 그래서 어릴때부터 칼슘 보충을 위해 우유를 많이 권장하기도 합니다만 우유만 먹는다고 만사 ok? 

칼슘은 뼈 건강 외에 혈관의 수축, 이완에도 관여하고, 신경 신호가 전달되고, 근육의 수축, 이완, 인슐린과 같은 몇 가지 호르몬 분비에도 관여합니다. 심장은 1분에 100~150번 늘어났다 줄었다를 반복하는 근육의 하나이기에 칼슘은 심장 건강에도 크게 기여합니다. 칼슘은 또한 혈액 응고 인자들을 활성화시키 때문에 혈액 응고에도 아주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칼슘은 다량 무기질이라 하여 체내에 항상 5g이상 있어야 하고 음식이나 다른 공급원을 통해 하루 900mg씩 매일 보충해야 하는 무기질 중 하나입니다. 칼슘은 체내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무기질이기도 하지요. 

그럼 칼슘이 체내에 잘 흡수되기 위한 협력 요인과 방해 요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협력요인 

비타민D, 마그네슘, 칼륨, 이눌린, 활생균, 필수지방산


방해요인

흡수 방해 : 파이테이트, 옥사레이트, 위의 염산 수치 감소, 탄닌,

칼슘 요구량 증가 : 정제 설탕, 인산, 고단백질 식단

칼슘 대사 방해 : 이노시롤, 소금


우리가 구할 수 있는 최고의 칼슘 공급원은 물렁한 생선뼈입니다. 뱅어와 정어리, 멸치가 좋은 칼슘 공급원이 되겠지요. 이러한 식품에는 비타민D도 함께 포함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채식주의자들에게 좋은 비타민 D 공급원은 프레인 요구르트, 코티지 치즈 같은 발효를 시킨 유제품입니다. 그외에 배추, 청경채, 케일, 브로콜리, 콩류, 대두, 참께에 함유된 칼슘량도 상당합니다. 요구르트 드레싱을 듬뿍 올린 샐러드도 칼슘 보충에 좋겠군요!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탄산음료에는 정제 설탕과, 인산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칼슘 요구량이 증가하게 되어 몸에 안 좋겠죠? 탄산음료의 섭취는 가급적이면 줄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