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문화생활 후기

마음이 즐겁다. 모네에서 피카소까지... 미술관 산책. ^^

by 예문당 2010. 3. 23.

오랫만에 미술관에 들렀습니다. 공짜표가 생겼는데, 기한이 이달말까지라서 부랴부랴.. 달려갔지요.



모네에서 피카소까지...
이번 전시회는 조선일보 창간 90주년으로 진행 된 것인데요,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전입니다.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소개(링크)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공식 사이트(링크)

이번 한국 전시회에서는 반 고흐 2점, 르누아르 7점, 세잔 3점, 모네 4점, 마티스 7점, 모딜리아니, 피카소, 고갱, 드가, 마네, 루소의 대표작 등 총 96점이 소개되었습니다.
유화 68점, 드로잉 20점, 조각 8점.

그 중, 제가 인상깊게 보았던 여섯 작품을 소개합니다. ^^
일욜 오후에 갔더니 사람이 너무너무너무.... 많아서, 제대로 작품감상을 할 수 없었습니다.
혹시 미술관 가시는 분들은 아침일찍 가시길.. ^^


메인 포스터의 그림이기도 하고, 제가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인상깊게 보았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르누아르 작, '르그랑 양의 초상' 라는 작품입니다.
(Renoir, Portrait of Mademoisell Legrand)

실제 그림을 보면, 너무너무 화사하고 예쁘고 얼마나 빛이나는지 모릅니다. 요 아가씨가 아주 멋쟁이더라구요. 작은 귀걸이도 하고, 목걸이도 하고, 손가락엔 반지도 끼우고 손을 다소곳이 모으고 있네요. 머리를 묶은 파란 리본과 목에 두른 리본은 세트로 보이구요. 저희 큰 아이도 이 누나 그림이 가장 재밌었다고 하더라구요. 손모으는 흉내도 내면서 재밌게 보았습니다.










모리스 위트릴로 작, '가브리엘 데스트레의 옛부지' 라는 작품입니다.
제가 그림이나 화가에 대해 잘 몰라서, 이분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림에서 풍기는 느낌이랑 색감이 너무너무 좋았어요. 저는 좀 화사하고 밝은 색감의 그림을 좋아합니다. ^^


세번째로 눈에 띈 그림은 바로 이 그림,
모딜리아니 작, '파란눈' 입니다.
실제로 보면, 화사한 피부색에 눈이 부십니다.
유명한 작품들을 보며 느끼는 것이지만,
확실히 원작의 감동이 있습니다.
원작을 보고 나와서 아트샵에서 복사한 그림을 보았을 때에는, 원작의 그 느낌이 전혀 안나더라구요.
이 그림 역시 마찬가지죠. ^^

저는.. 미술관의 그림을, 그냥 편안하게 제 입맛대로..
그림책 보듯이 봅니다. 화법, 시대상, 이런 것 보다는 정말 편안하게 그림책 보듯이... 제 맘에 드는 그림을 발견하면.. 조금 오래 보고.. 지나갑니다. ^^;
안그러면 부담스러워서 미술관 못가겠더라구요.









네번째 작품은 로댕 작, '영원한 봄' 입니다.
2001년 파리의 로댕미술관에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로댕의 수많은 작품이 있었죠.
머.. 그때나 지금이나, 잘 모르고 미술관에 가지만,
로댕의 작품들을 보며 느끼는 것은.. 참 선이 아름답다는 것입니다.
예술가들의 표현력은 정말 멋진 것 같아요.
이 작품도 아름다운 선에 홀딱 취해 한참을 바라보았었네요. ^^;


필라델피아가 미국에 있는 미술관이기에, 미국의 화가들 작품이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그 중, 마르셀 뒤샹 작, '아버지의 초상'입니다.
이 분도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알게된 화가십니다.
머라 표현하기 어려운, 좀 다른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역시 화면에서는 원작의 포스를 기대하기 어렵죠.
자신의 아버지를 그리신 것 같아요.

제가 멋진 소개를 해드리지 못해 아쉽네요. ^^;
내공 업업 해서 담엔 소개도 멋지게 해야겠는걸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그림은 앤드류 와이어스 작, '방앗간'입니다.
이 작품 외에도 앤드류 와이어스의 여러 작품이 소개되었는데요, 그림에서 풍기는 느낌이 좀 신기했어요.
섬세하고... 먼가 다른 작품과 다른 느낌! (아.. 왜 전 이 느낌이 말로 잘 표현이 안될까요. 아아 답답해~~)


머.. 제 소개는 부족하니, 그림 감상하시는 것으로 오늘 하루 기분좋게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90개의 작품이 더 있었으나, 이번 전시에서는 위에 소개한 작품들이 가장 제 마음에 들었습니다.
혹시 위 전시를 계획하고 계신데 미루고 계신 분들은, 이번주까지니까 놓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예술의 전당 분수쇼를 보면서, 무지개를 보았습니다.
무지개는 해를 등지고 있으면 보인다더니, 정말 위치를 옮기니 보이더라구요. 신기했어요~~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힘차게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꼬랑지. 위 사진들의 출처는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의 공식 사이트이며,
앤드류 와이어스의 방앗간 작품은 이곳(링크)에서 퍼왔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