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페이스북, 나도 한번 시작해볼까?

by 예문당 2010. 9. 3.


오늘은 신나는 금요일. TGIF 네요. 그런데, TGIF가 요즘은 다른 의미로 더 많이 쓰인다고 하죠? 바로 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 이라고 합니다. 어떠신가요? 넷 다 사용하고 계신가요? 전 요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일상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 변화는 '디지털 네이티브'[링크]라는 책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책 한권이 이렇게 사람의 일상을 바꿔 놓는 것이구나.. 실감하게 된 것이죠. 이 책을 읽으면서 트위터, 페이스북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가입을 했습니다. 그리곤 '멍' 했습니다. 가입하고 나니까 아무것도 없는거에요. T.T

적응에 실패하고 잊고 있던 차에, 페이스북에 다시 입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림책 육아' 미리보기[링크]를 제공해주신 Book2Look의 공식 페이지[링크]가 페이스북에 있었거든요.
4월에 페이스북을 다시 시작하고, 많이 헤맸습니다. 그리고는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페이스북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열공모드에 돌입했습니다.



그럼 페이스북이 뭔지 알아보고 시작할까요?

페이스북(facebook)이란?
학생들의 기본적인 정보와 사진 등이 들어있는 인명 디렉토리를 말한대요.
대학 졸업 앨범 쯤으로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이야기하는 Facebook 사이트[링크]는..
하버드 대학 내에 제한된 SNS로 시작. 이후 근처 대학생, 고등학생, 기업등으로 범위가 넓어져 2006년 9월부터 누구나 가입 가능. 살아있는 앨범도 됩니다.

이렇게 페이스북은 하버드 대학에서 시작이 되었기 때문에, 처음 가입할 때부터 자신의 학력, 직장 등의 정보를 넣게되고 끊임없이 친구를 찾을 것을 강요?합니다. 계속 들이대죠. 좀 사용을 해보니, SNS는 친구가 많아야 재미가 있더라구요.

트위터랑 다른 점은 트위터는 일방적으로 following 가능하지만, 페이스북은 친구요청을 해서 친구가 되어야 상대방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트위터로 치자면 맞팔 상태에서만 친구가 된다는 것이죠. 친구수도 5,000명으로 제한됩니다. 전 현재 232명의 페이스북 친구가 있습니다.

제가 답답해하던 차에 만난 이 책, 목차를 한번 살펴볼까요?


이 책을 보면서 정말 놀랐던 것은, 페이스북'개방'을 키워드로 해서 웹시장의 천하통일을 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잘 실감이 안나실 수도 있는데, 페북 조금 열심히 하면서 요즘 실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네이버의 경쟁자가 페이스북이 될 수도 있어요.

페이스북을 써보니, 이 안에서 안되는 것이 없더라구요. 친구찾기, 친구되기에서 시작해서 짧막한 글도 올릴 수 있고, 사진, 동영상 등 모두 링크할 수 있습니다. 게임도 된다고 하고, 그룹이나 페이지를 개설해서 카페 성격을 띈 모임을 갖거나 브랜드 홍보도 할 수 있습니다. 채팅, 게임, 추천 등등.. 알수록 기능이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그냥 빠져들 수록 그 안에서 나올 이유가 없을만큼요. -_-;;;;;

몇달전만해도 '소셜'의 뜻을 고민했습니다. 소셜 네트웍을 듣는데 감이 안오더라구요. 요즘 생각하는 것은, 인간은 결국 더불어 사는 것이고, '소셜'의 의미는 '더불어 삶, 관계'의 의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블로그도, 트위터도, 페이스북도 결국 내가 누군가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추천하고, RT하고,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서 소통하는데 의미가 있는 것이지, 혼자는 무의미하니까요.

저는 '페이지'에 대한 고민으로 이 책을 들었다가, 결국 책 안에서 답을 얻지 못하고 페이스북 안에서 답을 얻었지만, 이 책은 페이스북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되었다고나 할까요? 블로그[링크], 트위터[링크], 아이폰[링크]에 관한 책 한권씩 읽어봤는데요, 모두 도움이 됩니다. :)

또한 이 책이 출간되자마자 산 이유는, 저자 강연회[링크]에 참석하기 위함이었는데요, 바로 오늘입니다. 강연 잘 듣고 오겠습니다. ^^

페이스북이 궁금하긴한데, 아직 잘 모르시겠다구요??
저랑 친구해요~~ ^^

페이스북 예문당 페이지 : http://www.facebook.com/yemundang
페이스북 개인 계정 : http://www.facebook.com/oyujinn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8점
구창환.유윤수.최규문 지음/더숲
2010년 8월 15일 초판 1쇄 발행

제 글이 마음에드시면 추천 꾸욱~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