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예문당 책 소개

[새로나온 책]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 제대로 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이야기

by 예문당 2012. 4. 18.

음식에 대해 이런 궁금증을 가져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 설탕은 원래 약이다?

- 왜 패스트푸드를 먹으면 기분이 좋을까?

- 서양 음식은 왜 하나씩 코스별로 나올까?

- 발효와 부패는 사실 같은 말이다?

- 생선은 썩기 전이 가장 맛있다?

- 밥을 먹고 나서 더 졸리는 이유는 뭘까?

- 유기농식품과 무농약 농산물은 다르다?

- 유전자조작식품이 정말 몸에 해로울까?

- 포도주와 감으로 방사능을 몰아낸다?

- 우리가 먹는 소금은 불순물덩어리다?

- 아이에게 꿀을 절대 먹이지 마라?

- 임산부와 아이에게 참치는 금물이다?

- 식초가 노벨상 제조기이다?

- 우유는 만병의 근원이다?

- 식이섬유를 먹으면 안 되는 변비도 있다?

- 감기에 사과를 먹으면 안 된다?

- 아문센이 비타민 때문에 죽었다?

-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다?

- 지방은 영하 18도에서도 산패한다?

- 통조림은 따는 순간 산화한다?

- 배추는 세워서 보관하라?

- 사과랑 떪은 감은 같이 넣어라?

- 멸치는 머리를 뗀 후에 보관하라?

- 플라스틱은 지방 성분을 좋아한다?

- 식품첨가물은 정말 안전하지 않을까?

- 방사선도 때로는 고민을 해결해준다?

- 채식주의자도 아무나 하는게 아니다?


이런 음식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줄 책,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저자 : 노봉수 교수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졸업. 졸업 후 동서식품(주)에 입사하여 음료개발업무를 수행하고,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대학교에서 식품공학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보락, 오리온, ㈜바이오앤진 기술자문으로 일하였고, 식약청, 농수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서울시위생국 등 정부기관에서 위원회 및 자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스펀지>,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과학카페>, <생로병사의 비밀>, <YTN 사이언스>, <위기탈출 넘버원>, <EBS 과학프로그램> 등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통해 식품에 관한 전문지식을 일반인에게 전파하는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전자코’를 개발하여 수입 농산물 원산지 판단, 제품의 유통기한 판정, 가짜 유사식품 선별 등을 수행하는 기술을 확립하였고, 최근에는 ‘전자혀’를 이용하여 맛이 다른 식품의 차이를 구별하는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주요 수상 경력으로는 한국식품과학회 <학술진보상>, <인계식품화학상>, 한국과학재단 <우수연구 30선>, 대한적십자사 <헌혈상 금장훈장> 등이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굶는 즐거움, 잘싸야 잘산다』, 『생각이 필요한 식품재료학』, 『이해하기 쉬운 식품효소공학』, 『식품분석학』 등이 있다.


식탁에서 시작하는 우리집 건강 살리기 프로젝트

우리가 약이라고 부르는 것들은 오랜 경험으로 정보와 과학기술로 식품 속에서 유용한 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우리가 ‘약식동원’, 즉 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 책은 좋은 음식이 어떻게 우리 몸에 약이 되는지 의학적, 과학적으로 쉽게 설명을 하면서, 식품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명쾌하게 해석해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의 전통 음식은 세계가 주목하는 웰빙 식단입니다. 매일 가정에서 먹는 음식만 제대로 알고 먹어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차례


 프롤로그 – 약식동원을 아시나요?


1. 어떤 음식이 좋은 음식일까?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몸에도 좋다 / 우리나라 식탁의 변화 /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한국인의 밥상 / 몸을 생각하는 전통음식 조리법 / 우리 전통 식단이 바로 슬로푸드 /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발효식품 / 어떻게 조리해서 먹어야 좋을까? / 언제 어떻게 먹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 체질에 따라 다른 몸이 되는 음식 / 왜 제철음식, 계절식품을 먹어야 좋다고 할까? / 아침밥을 먹는 게 왜 그렇게 중요할까? / 유기농식품은 정말 안전할까? / 유전자조작식품이 인체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2. 몸이 되는 음식 이야기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金)이다 / 몸 안의 독을 없애주는 디톡스식품 / 몸에 좋은 지방, 오메가-3 /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콩과 콩나물 / 감을 먹으면 왜 변비에 걸린다고 할까? / 커리가 정말 몸에 좋을까? / 머리를 좋게 한다는 DHA / 소금은 얼마나 먹는 게 적당할까? / 설탕 대신 꿀을 먹는 게 몸에 더 좋다? / 식초가 건강식품이라고? / 우유는 정말 완전식품인가? / 라면은 정말 몸에 좋지 않을까? / 참치를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먹여도 될까?


3. 병을 몰아내는 음식 이야기

변비에는 무조건 채소가 최고일까? / 암을 예방하는 항암식품 / 치매와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 / 짜게 먹으면 왜 혈압이 높아질까? / 단 것을 많이 먹으면 정말 당뇨병에 걸릴까? / 뼈를 약하게 만드는 음식 / 감기에 걸렸을 때 사과를 먹으면 안 된다? / 노화를 막아주는 식품 / 눈이 피로할 때는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 / 다이어트식품은 믿을만한가? /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비타민은 어떤 질병에 도움이 될까?


4. 식품에 관련된 상식 이야기

세계 10대 장수식품 / 유통기한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 식품별 보관 요령 / 플라스틱 용기는 정말 몸에 해로울까? / 식품첨가물은 절대로 넣어서는 안 되는 것일까? / 식품 가공 과정에서 사용하는 방사선은 위험하지 않을까? / 식품의 색깔이 건강과 관계가 있을까? / 채식주의자들은 육류를 섭취하지 않아도 건강에 이상이 없을까? / 궁합에 맞는 음식, 맞지 않는 음식

본문도 함께 소개해드릴께요. 미리보기로 만나보세요. ^_^


제대로 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이야기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식탁에 한권씩 비치해보면 어떨까요? 매일 먹는 밥상에서 건강을 찾으세요.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바로가기 :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교보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