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교육 이야기

서울형 혁신학교는 겨울방학 숙제도 달라

by 예문당 2013. 1. 2.

초등학교 1학년인 큰아이가 전학온 학교는 서울형 혁신학교입니다. 혁신학교에 대한 기대감이 많죠? 저도 그렇고, 저희 동네 학부모들도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수업 방식도 일반학교와는 다릅니다. 혁신학교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더 들려드리기로 하고요, 오늘은 아이의 학교 방학 숙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아이의 숙제는 담임선생님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는데요, 방학숙제는 대부분 공통과제인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방학숙제로는 일기쓰기가 있겠지요? 독서도 포함될테구요. 저희 아이는 방학식날에 겨울방학 안내 소책자를 한권 가져왔더라고요. 선생님께서 직접 만들어주신 책자였습니다. 



차례는 이렇게 되어있었고요, 과제와 활동지도 들어있습니다. 공통과제는 매일 하는 것이고, 선택과제는 예시로 제시된 활동지에서 1~2가지 정도를 골라서 하는 것입니다. 



방학숙제를 보니 얼마나 반갑던지요. 숙제가 아니더라도 해야하는 것들이고,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이었습니다. 개학 후에 "평가" 항목이 없습니다. 밀리거나 억지로 해야하는 부담스러운 그런 방학숙제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개학 후에 "시험", "대회" 등의 단서들이 붙어있었거든요. 


공통과제를 보니 독서, 일기쓰기, 운동, 악기연주, 놀이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매일 하는 것들이지요. 저희 아이의 경우 독서는 매일 습관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아직 아이에게 독서 습관이 안되어 있다면 독서 습관을 들여줘야합니다. 일기는 주1회 이상이지만 제가 매일 쓰도록 합니다. 하루를 돌아보며 엄마와 이야기하는 시간도 갖고, 글쓰기 연습도 하기 위함입니다. 일기쓰기에 대해서는 여름방학에도 한번 말씀을 드렸었지요. 

2012/08/17 - 초등 여름방학 필수과제 일기쓰기 지도법


운동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학교에서도 공통과제로 내주었습니다. 초등 1학년 남자아이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학원이 태권도 학원이 아닐까 싶어요. 저희 아이도 매일 태권도를 합니다. 이번 겨울방학 기간에는 수영도 배우고 있습니다. 아직 초급 단계지만요. 


우리 학교의 특징은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이 모두 오카리나를 배운다는 것입니다. 이전까지 특정 악기 연주를 배우지 않았던 저희 아이는, 전학을 와서 오카리나에 적응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한달가량 연습을 하더니 쉬운 곡은 천천히 연주를 하고 있습니다. 12월부터 피아노도 배우기 시작했고요. 인생에 있어서 "독서"와 "음악"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좋은 취미로서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 기초를 다져줄 계기가 되는 것 같아서 반가운 숙제입니다. 

2009/11/10 - 죽을 때까지 큰 돈 안들이면서 즐길 수 있는 취미는?




방학은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선택과제를 보면 그런 부분들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방학기간동안 1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 복습을 하려고 했었는데요, 책자에 수학 활동지가 있어서 그 부분으로 복습을 하고 있고요, 글씨 쓰기 연습이나 체험학습 보고서, 독후 활동 등은 그때그때 조금씩 해나갈 생각입니다.


숙제라는 것이, 너무 많아도 부담스럽고, 없으면 허전하고.. 그런 것 같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해서는 아이에게 공부습관을 만들어주어야합니다. 공부습관이 잡히지 않은 아이의 공부습관은 엄마의 확인습관이라고도 했습니다. 아이가 방학숙제를 밀리고 있지는 않은지 적절히 확인하여 즐겁게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