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수학을 공부해야하는 이유에 대한 명쾌한 해답 - 경영학 콘서트

by 예문당 2010. 7. 30.


수학.. 좋아하셨나요?? 우리는 오랜시간 수학을 배웁니다. 적어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다닐때까지 12년 이상은 배우죠. 그런데 어디에 쓰이는지 알고 배우셨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였고, 대학원에서 컴퓨터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냥 하다보니까.. 거기까지만 배우고 졸업장을 받았지, 공부를 왜 하는지 알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목적없이 공부한거죠. -_-;
목적이 없다는 것이, 얼마나 저를 힘들게 했는지 모릅니다. 미래도 불안했구요.

아마 20살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제 인생이 달라졌을지도 모릅니다. 이 책 안에 제가 공부했던 것들에 대한 이유가 담겨있었으니까요. 이 책재미있는 예들을 가지고, 수학이, 경영학이 어디에 쓰이는지 쉽게 알려줍니다. 목차를 먼저 볼까요?


우리가 수학을 배우는 이유는, 수학이 과학적 의사소통의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수학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의 기술입니다. 수학적 모델(Mathematical Models) 또는 수학 공식(Mathematical Formulae)을 가지고 의사소통하고, 문제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경영은 문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학과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교수님께서 금융전문가가 되려니 수학이 필요했고[강의 링크], 최재천 교수님께서 지식의 통섭[강의 링크]을 말씀하신 것처럼, 저자이신 장영재 박사님현대 경영은 감성과 과학이라고 말씀해주십니다.
더 이상 문과 따로~ 이과 따로~ 가 아닌 것이죠.

그렇다면 이 책이 어려울까요? 그렇지 않아요. 너무 재미있어서 처음 절반정도는 정신없이 책장이 넘어갑니다. 그러다가 수학 이야기가 조금씩.. 아주 초큼씩 늘어나서.. 뒤에는 초큼 더 많이 나오지만... 재미있습니다. 전 재미 없으면 끝까지 못읽어요. ㅎㅎㅎ

대학생, 고등학생, 실제 경영 부분이 필요하신 직장인, 경영자분들께도 강추입니다.
자녀에게 왜 수학을 공부해야하는지 알려주시고 싶으신 부모님께도 강추.


경영학에 관련된 책을 읽은 것은 처음입니다. 이 책은 트위터에서 장영재 박사님(@youngjaejang)께 추천받은 책입니다. 제가 트위터 운영하면서 팔로워 1000명까지는 매 100번째에 저희 책을 한권씩 선물로 보내드렸어요. 박사님께서는 400번째 팔로어로 이벤트에 당첨되셔서 제가 저희 책을 미국으로 보내드린 적이 있는데, 그 때 추천받았지요.
좋은 책을 집필해주시고 소개해주신 장영재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실 저의 꿈젊은 과학자 엄마, 아빠를 찾아서, 자녀에게 들려주고 싶은 과학 이야기를 책으로 엮어서 내는 것이에요. 바로 장영재 박사님 같은 분을 발굴해서요. 직접 제작을 해서 우리 아이들이 저와 달리 재미있게 과학공부 할 수 있게 해주고 싶어요.

따님에게 들려주고 싶은 경영 과학 이야기, 저와 함께 출간해보지 않으실래용? ^_^

경영학 콘서트 - 10점
장영재 지음/비즈니스북스
2010년 3월 15일 초판 1쇄 발행  

                             추천 꾹~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