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온라인 마케팅에 트위터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

by 예문당 2010. 7. 26.

트위터 사용하고 계신가요? 올해 초쯤 되었을텐데요, 디지털 네이티브[링크]라는 책을 읽으면서 소셜 네트웍을 알았습니다. 그러면서 트위터에 가입했는데, 혼자 섬이었죠. 출판모임에서 트위터로 저를 이끌어주셔서 함께 트위터를 사용하면서, 트위터의 묘한 매력에 빠져들었습니다. 바로 3월에 이런 포스팅을 했었죠.

아이폰(iPhone), 트위터(twitter)가 가져온 삶의 변화[링크]

이제 트위터를 시작한지 5개월정도가 지나고, 저의 팔로워 수도 1590명으로 많이 늘어났습니다. 지난 5월에는 기업 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링크]에 다녀왔는데요, 저는 이렇게 소셜 미디어에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 신문에서는 기업트위터와 소셜미디어를 비중있게 다루고 있더라구요.

저희 신간 '그림책 육아'[링크]가 출간되고, 저도 고민에 빠졌습니다. 사실상 마케팅 경험이라고는 없는 제가, 그래도 뭔가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기왕이면 요즘 열심히 하고 있는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서 홍보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서평이벤트도 진행하지 않고, 저희 블로그에서 1, 2차로 이벤트를 진행했고, 트위터북트윗[링크]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일주일간 트위터에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어쩔 수 없이 같은 내용의 트윗을 여러번 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문득 내가 스패머가 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트위터를 좀 더 제대로.. 잘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서점을 찾았죠. 그리고 바로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요즘 트위터에 대한 책이 많이 있죠? 개인적으로 보고 싶은 책을 6권 정도로 압축했다가, 미국에서 출간되고 번역된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트위터가 2006년 미국에서 시작되었고, 지난번 기업 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링크]에서도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시는 것을 보고, 아무래도 우리보다 먼저 잘 사용하고 있는 미국 쪽 책에서 배울 것이 더 많아보였습니다.

이 책의 저자온라인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트위터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에서 시작해서,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제가 이 책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11장 트위터 플랫폼에 강력한 솔루션 구축하기 입니다. 기업 트위터에서 활용하고 있는 부분으로서, 잘 찾아보면 활용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제 트위터 배경화면을 만들어봤어요.
솜씨없는 포토샵 실력으로 더듬더듬...
좀.. 초보 트위터러 티는 벗어난 것 같나요?
아님 너무 광고하는 티가 나는 것 같나요? ^^

트위터를 잘 하기 위한 방법으로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소개하는 내용은 바로 '좋은 트윗'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들이 '내용의 질'이 좋아야, 그것을 바탕으로 발전할 수 있듯이, 트위터도 마찬가지라는 것이죠.

트위터를 사용한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기업 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링크]에서 발표된 사례도 몇 소개되어있어요. 세미나의 연장선상처럼 느껴졌습니다.

이 책은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만들어졌고, 2009년 8월에 국내 출간되었습니다. 부록에 한국에 대한 사례가 잠깐 소개되어있지만, 1년동안 환경이 많이 변화되었기 때문에, 국내 트위터 관련 소식이 최신 정보가 아닌 점은 아쉽습니다. 비중이 작은 부분이지만 개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기더군요.

트위터를 재미로 시작하고 싶은 일반 사용자분들께는 국내에서 출간된 다른 트위터 책을 권합니다.

21개월 아이를 데리고 서점에 가서, 아이를 몇번을 잃어버렸다, 찾았다 해가며 힘겹게 구입한 책이었습니다. 내용에 대한 만족도도 상당히 높았는데요, 집에 돌아와서 인터넷서점에 검색해보고 가격에서 화가 많이 났습니다.
 
인터넷 서점에서는 50% 세일이 진행중이더라구요. 1년도 안된 신간인데... -_-;;; 마침 아이폰을 집에 두고 갔었는데, 이제.. 서점에서 책 사기 전에 스캔서치[링크]로 가격비교를 해보고 꼭 필요한 한권만 살것 같았습니다. 나머지는 서점에서 스마트폰의 인터넷 서점 앱으로 주문 넣어놓고 집으로 돌아오겠죠.

생활이 편리해지는 것은 좋지만, 오프라인 서점은 다른 무언가를 찾아야할 것 같습니다. 책만 살펴보고 구매는 인터넷으로 하는 고객들을 잡기 위해서는 말이죠. 출판사도 출혈경쟁은 좀.... -_-;;;;;;

트위터, 망설이고 계신가요? 이 책의 마지막에서 이 책을 읽고 트위터에서 단 한 가지 전략만 선택해야 한다면 바로 이것이라고 하네요.

즐겨라!!!

정말 명쾌하지요? 즐기시고, 혼자 가입하셔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저를 팔로해주세요~
Follow me~~~

예문당 트위터 : http://twitter.com/yemundang


트위터, 140자로 소통하는 신인터넷 혁명 - 8점
조엘 컴 외 지음, 신기라 옮김/예문
2009년 8월 25일 초판 1쇄 발행

블로그코리아 메인에 소개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