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예문당 이야기

세탁기가 얼었을 땐? - 겨울철 세탁기 관리 방법

by 예문당 2013. 1. 5.

요즘 너무 춥지요? 세탁기의 급수, 배수 호스가 얼어버리고 있습니다. 세탁기가 얼면 당황되시죠? 녹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3년 전에  드럼 세탁기가 얼어서 고생을 했었습니다. 두달 전에 이사를 오고 나서 통돌이로 세탁기를 바꿨습니다. 그래서 통돌이는 괜찮을 줄 알았는데 어제 보니 얼었더라고요. 이사오고나면 자꾸 이런 일이 생기네요. 동파는 새것 헌것 상관없어요. T.T



저희집 통돌이 세탁기에 붙어있는 사용설명서입니다.

겨울철에 세탁기가 얼지 않게 하려면


1. 수도꼭지를 잠그고 급수호스를 빼내여 끝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해서 호스속의 물을 완전히 빼내세요. 전원 플러그도 뽑아주세요.


2. 세탁기와 배수호스에 남아 있는 물을 제거하세요. (저는 드럼세탁기만 물이 남아있는 줄 알았는데 통돌이도 물이 남아있네요. +_+_)


얼었을 경우에는


<급수호스 녹이는 방법>

 수도꼭지에 50˚C 정도의 더운 물을 부어 급수호스를 빼 주세요. 너무 뜨거운 물을 부으면 호스가 녹을 수 있습니다. 분리한 급수호스를 50˚C 정도의 더운 물에 담그어주세요. 


<배수호스 녹이는 방법>

50˚C 정도의 더운 물세탁통에 넣어서 30분간 이상 그대로 둡니다. 탈수를 해보면 물이 빠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1시간 이상 기다렸는데도 물이 안빠지면, 더운 물을 붓고  다시 기다립니다. 


급수호스를 연결하고 테스트 해봅니다. 급수부터 배수까지 제대로 진행되면 정상입니다. 안되면 좀 더 녹이셔야겠구요.


드럼세탁기는 이전에 제가 올렸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0/01/07 - 겨울철 세탁기 사용 지침

그리고 갖고 계신 세탁기 사용설명서를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세탁기 관리는 좋은 습관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요즘 날도 춥고 길이 너무나도 미끄럽습니다. 빙판 꼭 조심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