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니 르보 외 지음 | 김도연 옮김 | 지형 | 초판1쇄 발행 2007년 3월 20일
마인드맵. 이미 알고 계신가요?
마케팅 수업 중, SWOT를 배우면서, 마인드맵에 대한 소개를 받았습니다.
마인드맵에 대한 책을 꼭 읽어보고 활용하라고 하셨지요.
여러 책들 중 제가 선택했던 마인드맵에 대한 책은 바로 생각정리의 기술이었습니다.
이 책은 마인드맵의 정의에서 시작해서, 마인드맵의 장점, 활용방법 등 마인드맵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줍니다. 여러 예시들을 가지고 말이죠. 제가 마인드맵 사용 초보자지만, 활용해보니 정말 유용합니다. 혁신적인 메모의 기술~ 소개해봅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가지를 쳐서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그림을 넣어도 좋고, 여러 색으로 표현해도 좋고, 기억하기 좋게 정리하는 것이지요.
마인드맵에서는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복잡한 분야일수록 그림으로 외우는 것이 필수적이지요.
생각을 이미지화해서.. 머리속에 넣는 것입니다.
위처럼 여러가지 적절한 삽화가 들어있습니다.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을 부러워하는데요, 복잡한 생각을 저렇게 간단하게 표현할 줄 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
이 책의 부제는 한 장으로 끝내는 천재들의 사고법, 마인드맵입니다.
THE ONE PAGE PROPOSAL, THE ONE PAGE PROJECT에 이어 이번에는 한 장으로 끝내는 메모법을 읽어본 것인데요, 한장 시리즈들.. 참 마음에 듭니다.
책에 대한 목차를 생각해보면서, 주제를 가운데에 두고 마인드맵으로 목차를 정리해봤습니다.
일반 A4장 4장정도 분량인데 마인드맵으로 그리니 A4 한장에 그려졌습니다.
한장으로 보려니 보기도 편했구요.
그냥 끄적여놓은 낙서같은 종이였는데, 저자이신 교수님께서 마음에 드신다고 복사를 해놓으셨다고 해요. 그 말을 듣자, 더 잘 정리할껄.. 하는 아쉬움과 함께 컴퓨터로 작업한 파일이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고, 정말 좋구나~~ 라는 생각도 해봤답니다. ^^
이 책에 나오는 구절 중, 밑출친.. 구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연말에 EBS 다큐프라임 "삼동초등학교 180일간의 기록" 편을 보았습니다.
일본 아키타현의 한 초등학교에서 시행하는 노트정리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이해한 뒤에 자신의 방식으로 노트 정리를 하고, 복습하는 내용인데요,
아이들에게도 참으로 효과적이었습니다.
무조건 실행에 옮기는 것도 좋지만, 한번 더 생각하고, 실행해 옮기면,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여러 책들을 통해.. 비법들을 알게되니 좋네요.
조금씩 생활에 응용하면서 더 나아지는 제 모습도 보이구요.
이제 저의 메모 방식은 마인드맵입니다~
마인드맵. 이미 알고 계신가요?
마케팅 수업 중, SWOT를 배우면서, 마인드맵에 대한 소개를 받았습니다.
마인드맵에 대한 책을 꼭 읽어보고 활용하라고 하셨지요.
여러 책들 중 제가 선택했던 마인드맵에 대한 책은 바로 생각정리의 기술이었습니다.
이 책은 마인드맵의 정의에서 시작해서, 마인드맵의 장점, 활용방법 등 마인드맵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줍니다. 여러 예시들을 가지고 말이죠. 제가 마인드맵 사용 초보자지만, 활용해보니 정말 유용합니다. 혁신적인 메모의 기술~ 소개해봅니다.
마인드맵이란?
기호, 그림, 색상 등을 활용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방사형으로 펼쳐나가는
가장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법이며, 생각을 체계화하고 기억력과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혁신적인 메모의 기술이다.
즉, '인간의 두뇌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설명서'이다.
기호, 그림, 색상 등을 활용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방사형으로 펼쳐나가는
가장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법이며, 생각을 체계화하고 기억력과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혁신적인 메모의 기술이다.
즉, '인간의 두뇌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설명서'이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가지를 쳐서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그림을 넣어도 좋고, 여러 색으로 표현해도 좋고, 기억하기 좋게 정리하는 것이지요.
마인드맵에서는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복잡한 분야일수록 그림으로 외우는 것이 필수적이지요.
생각을 이미지화해서.. 머리속에 넣는 것입니다.
위처럼 여러가지 적절한 삽화가 들어있습니다.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을 부러워하는데요, 복잡한 생각을 저렇게 간단하게 표현할 줄 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
이 책의 부제는 한 장으로 끝내는 천재들의 사고법, 마인드맵입니다.
THE ONE PAGE PROPOSAL, THE ONE PAGE PROJECT에 이어 이번에는 한 장으로 끝내는 메모법을 읽어본 것인데요, 한장 시리즈들.. 참 마음에 듭니다.
책에 대한 목차를 생각해보면서, 주제를 가운데에 두고 마인드맵으로 목차를 정리해봤습니다.
일반 A4장 4장정도 분량인데 마인드맵으로 그리니 A4 한장에 그려졌습니다.
한장으로 보려니 보기도 편했구요.
그냥 끄적여놓은 낙서같은 종이였는데, 저자이신 교수님께서 마음에 드신다고 복사를 해놓으셨다고 해요. 그 말을 듣자, 더 잘 정리할껄.. 하는 아쉬움과 함께 컴퓨터로 작업한 파일이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고, 정말 좋구나~~ 라는 생각도 해봤답니다. ^^
이 책에 나오는 구절 중, 밑출친.. 구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억에 남는 문장들
- 메모! 들은 것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이다. '이해한 뒤에 메모한다'.
사람의 기억력
- 읽는 것의 10~20%를 기억한다
- 듣는 것의 20~30%를 기억한다
- 보는 것의 30~50%를 기억한다
- 보고 듣는 것을 동시에 했을 때 50~60%를 기억한다
- 머릿속에서 정보를 재구성할 때 60~80%를 기억한다
- 실제로 관련된 행동으로 옮길 때 80~100%를 기억한다.
기억력 : 시각 83%, 청각 11%, 나머지 감각 기관들 6%
-> 회의 진행자는 화이트보드, OHP, 영상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한다.
- 메모! 들은 것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이다. '이해한 뒤에 메모한다'.
사람의 기억력
- 읽는 것의 10~20%를 기억한다
- 듣는 것의 20~30%를 기억한다
- 보는 것의 30~50%를 기억한다
- 보고 듣는 것을 동시에 했을 때 50~60%를 기억한다
- 머릿속에서 정보를 재구성할 때 60~80%를 기억한다
- 실제로 관련된 행동으로 옮길 때 80~100%를 기억한다.
기억력 : 시각 83%, 청각 11%, 나머지 감각 기관들 6%
-> 회의 진행자는 화이트보드, OHP, 영상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한다.
연말에 EBS 다큐프라임 "삼동초등학교 180일간의 기록" 편을 보았습니다.
일본 아키타현의 한 초등학교에서 시행하는 노트정리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이해한 뒤에 자신의 방식으로 노트 정리를 하고, 복습하는 내용인데요,
아이들에게도 참으로 효과적이었습니다.
무조건 실행에 옮기는 것도 좋지만, 한번 더 생각하고, 실행해 옮기면,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여러 책들을 통해.. 비법들을 알게되니 좋네요.
조금씩 생활에 응용하면서 더 나아지는 제 모습도 보이구요.
이제 저의 메모 방식은 마인드맵입니다~
생각정리의 기술 - 드니 르보 외 지음, 김도연 옮김/지형 |
'독서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인들의 어린시절 공부법 (10) | 2010.01.14 |
---|---|
내 아이가 책읽기를 바란다면? 3세, 아이의 마음에 도서관을 지어라 (9) | 2010.01.09 |
요리책에는 절대 나오지 않는 식품의 모든 것. 식품진단서 (2) | 2009.12.30 |
당신은 지금 진짜 공부 중인가? 스물일곱 이건희처럼 (10) | 2009.12.29 |
길 위에서 읽는 삼국지, 삼국지기행 (6) | 2009.1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