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청춘을 위한 유쾌한 고민의 시작 - 고민하는 힘

by 예문당 2010. 6. 21.


출판모임에서 '기획이 탁월한 제품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공부중입니다.
멤버 중 한분이 이 책을 추천해주셔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안철수 교수님께서 강연[링크]때 추천해주신 책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믿고..... ^^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에서는 여러가지 고민할 주제들을 제시합니다.

차례

- 한국의 독자들에게

서장 지금을 살아간다는 고민

1. 나는 누구인가?
2. 돈이 세계의 전부인가?
3. 제대로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4. 청춘은 아름다운가?
5. 믿는 사람은 구원받을 수 있을까?
6. 무엇을 위해 일을 하는가?
7. 변하지 않는 사랑이 있을까?
8. 왜 죽어서는 안 되는 것일까?
9. 늙어서 '최강'이 되라

- 글을 마치고
- 글을 옮기고
-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의 연보
-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들

차례에 보면 좀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맨 아래에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의 연보 입니다. 재일교포 2세인 강상중 교수님은 재일 한국인 최초의 도쿄대 정교수님이십니다. 남다른 환경덕에 고민을 정말 많이 하신 분인데요, 누구나 한번쯤은 해볼만한 위의 고민들에 대해서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의 작품들과 연관하여 자신의 생각을 쉽게 풀어주고 계십니다.

강상중 교수님의 이야기를 잠깐 들어볼까요?

청춘이란?  

나는 청춘이란 한 점 의혹도 없을 때까지 본질의 의미를 묻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자기에게 도움이 되든 그렇지 않든, 사회에 이익이 되든 그렇지 않든 '알고 싶다'는 자기의 내면에서 솟아나는 갈망과 같은 것을 솔직하게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세대와 기성 세대와의 차이를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젊기에... 노력하는 것 아닐까요? 본질을 찾기 위해서..


'일을 한다'는 것의 의미는?  

사람이 '일을 한다'는 것은 '사회 속에서 자기 존재를 인정받는다'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것'나는 버림을 받았어', '아무도 나를 고용해 주지 않아'라는 생각이 아닐까요? 아무도 고용해 주지 않으면 사회 속에서 존재할 수 없는 사람이 되고 맙니다.

존재하지만, '존재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40살에서 70살까지 일하고 싶어하는 이유도 아마 제 존재감을 느끼고 싶어서 인 것 같습니다. 누군가의 아내, 누구의 엄마로 불리기보다 제 이름 석자로 불리고 싶습니다. 저는 그렇게 사회의 일원으로.. 함께 살아가고 싶습니다.


우울증에 걸리지 않으려면?  

타자를 인정하는 것은 나를 굽히는 일이 아닙니다. 내가 상대를 인정하고 나도 상대에게 인정을 받는 것입니다. 거기서 얻은 힘으로 나는 내가 되어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내가 비로소 내가 된다는 의미에 대해 확신할 수 있습니다. 자기의 의미를 확신한 사람우울증에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확신할 때까지 계속 고민을 하면, 마음이 열려서 우울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가장 힘든 때가 고민하는 중일 때인 것 같습니다. 결정하고 나면 마음이 편안해지지요. 한단계 성숙하려면, 우리는 그 때까지 계속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포기하지 말고!


얼마전 소개해드린 아웃라이어[링크]에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성공은 대개 보통사람이 30초 만에 포기하는 것을 22분간 붙잡고 늘어지는 끈기와 지구력, 그리고 의지의 산물이다.

우리가 힘들어하는 수많은 문제들에 대해서, 고민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쉽지 않지만, 끈기를 가지고 하나씩 풀어나간다면, 고민이 하나씩 해결되겠지요.

총 184쪽이며 크기도 작습니다. 천천히 읽어보기에 좋고, 내용이 어렵지 않습니다.
나쓰메 소세키, 막스 베버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강추하고,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두 분을 처음 알게되어.. -_-;;; 두분의 작품도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책 한권을 읽고나면 꼬리에 꼬리를 물듯 읽고 싶은 책들이 생겨나는 그 기분이 참으로 좋습니다.

지금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그 끈을 놓지 마시고... 끝까지 파헤쳐보세요. 홧팅!

고민하는 힘 - 10점
강상중 지음, 이경덕 옮김/사계절출판사
2009년 3월 27일 1판 1쇄 발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