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강연 후기

구름빵 작가 백희나씨와 함께하는 '달 샤베트' 이야기 - 강연 후기

by 예문당 2010. 9. 29.

지난 9월 15일, 성남 중앙 도서관에서 '그림책 육아' 저자 초청 강연회[링크]가 있었습니다. 이 때 성남시 내의 여러 도서관에서 다양한 문화행사가 있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 중에서 눈에 띄는 행사는 '구름빵' 작가 백희나님의 강연회였습니다.

이번에 신간 '달샤베트'[링크]가 나왔잖아요. 기념 강연회가 열리는 모양입니다. 도서관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니, 접수는 마감되었지만 와도 된다고 하길래 아이 둘을 데리고 성남 구미 도서관으로 향했습니다.

도서관 입구에는 독서의달 행사안내가 크게 붙여져 있었습니다. 이제 행사가 거의 다 끝났죠.



강연회는 시청각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들어갔습니다. 넓고 좋더라구요~




드디어 작가님께서 오시고, 강연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소박한 차림의 백희나 작가님. 수줍어하시고, 편안하게 말씀해주시는 모습에 이웃집 언니처럼 느껴지기도 했는데요, 구름빵, 팥죽할멈과 호랑이, 달샤베트[링크]까지 제작과정과 함께 숨은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정말 신기하고 멋졌는데요, 이 내용들이 백희나 작가님 홈페이지에 담겨있어요. 링크해보겠습니다. ^^

* 제작과정 * 출처 : 백희나 작가님 홈페이지 링크 바로가기[링크]

구름빵[링크]
달샤베트[링크]
팥죽할멈과 호랑이[링크]

제가 이전에 '달샤베트' 독서후기[링크]에도 올려놓았지만, 출판사를 만들어서 출간하신 이유가 참으로 궁금했었습니다. 저희가 출판사를 운영하면서 살펴보니, 원고를 종이에 인쇄한다고 책이 되는 것이 아니더군요. 중간에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 들어가서, 그것이 하나의 책으로 나오는데, 작가가 원고를 써도, 중간에 편집자와 여러 사람들의 생각이 더해져 원고가 수정되고, 최종 원고가 나온 후에 인쇄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안에서 의견 조율을 잘 해야겠죠.

그 과정이.. 쉽지 않으셔서, 그냥 스스로 출판사를 만드시고 마음대로 책을 만드셨다고 해요. 그래서 너무 좋으셨다고요. ^^;;;; 돈을 벌려고 만든 책은 아니었다고.. 그래서 하고 싶은대로 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종이도 좋은 종이 사용하시고, 코팅도 안하시고.. 여러가지로요. 출판사의 상업성을 따지면, 비효율적인 부분들이 분명이 들어있는데, 그냥 하고 싶으신대로 하셨답니다. 아이들에게 그림책 한권이 꿈일 수도 있는데, 좋은 종이 느낌과 좋은 색감을 아이들에게 그대로 전달하고 싶으셨답니다. 제가 아이 책을 고르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작은 출판사의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



그 동안 개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으셨는데, 출판사를 만드시고, 책을 스스로 만드셔서 자신감을 많이 찾으셨다고 하네요. 처음 일주일동안은 책이 안나가서 초판 3,000권을 모두 지인들에게 선물해야겠다.. 싶으셨는데, 일주일이 지나고, 100권, 1000권 주문이 왔다고 합니다. 너무 기뻐서 눈물을 흘리셨다는데, 그 마음이 너무나도 깊게 공감이 갔습니다. 저희 책도 한번에 100권, 1000권 주문이 온다면 정신 못차릴 것 같았어요. ^^

1시간 반동안 강연이 진행되었는데, 1시간이 넘어서면서 두 아이가 몹시 힘들어하고 떼를 써서, 힘겹게.. 강의를 들었습니다. 친정아버지께 돈을 빌려서 제작한 '달샤베트'[링크]가 좋은 반응을 얻어서, 다음책 제작비는 확보를 하셨다고 하네요. 앞으로도 활동 열심히 하시겠다고 하니, 다음 책이 기대됩니다. 

미대를 나오신 것은 아니고, 교육공학과 애니메이션을 전공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하셨고, 좋은 반응을 얻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읽으면 행복해지는 책을 만들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읽으면 행복해지는 책을 만들고 싶어요. 

강연 후 사인회가 있었습니다. 아이가 사인받을 때, 제가 '달샤베트' 리뷰[링크]를 올렸었다고 하니 기억을 해주시네요. ^^;;;



아이 둘을 데리고 갔다고, 옥토끼 두마리를 그려주셨습니다. ^^
좋은 책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의 책들도 기대하겠습니다. 
좋은 자리 마련해주신 성남 구미 도서관에 감사 드립니다.  

달 샤베트 - 8점
백희나 글.그림/Storybowl(스토리보울)
2010년 8월 5일 초판 1쇄 발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