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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요건 7T - 함께쓰는 출판마케팅

by 예문당 2010. 7. 7.


출판모임에서 추천받은 책입니다. 얼마전 '베스트셀러 절반이 사재기?'[링크]라는 포스팅 속에서 출판전문잡지 '기획회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책은 '기획회의'에서 창간 10주년 기념으로 만든 책입니다. 마케팅 관련 글만 모아서 낸 것이죠.
 
책은 총 5부에 걸쳐서, 출판 마케팅 영역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타이틀(제목), 타깃(독자), USP(차별적 우위의 확보), 띠지(프로모션), 블로그(블로그 마케팅)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이야기 해줍니다. 어느 영역에서나 성공담은 재미있죠. 만들기는 어렵지만요. ^^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7가지 요건도 알려줍니다. 눈이 번쩍!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요건, 7T

Thema (내용)
Title (제목)
Timing (시기)
Topic (화제성)
Talk (입선전)
Talent (탤런트)
Type (형식)

올해 초, '블로그와 출판사 운영의 공통점'[링크]에 대해 포스팅 했었는데, 겹치는 부분이 많이 있네요. 위의 7T 중 Talent는 뭔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데, 책 안에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작가의 능력을 말하는 것인지...

블로거들의 모임에서도 제목에 대해 고민하시는 모습들을 보았습니다. 책도 마찬가지로 무난한 제목은 무난한 결과로 끝난다네요. 제목에 목숨걸어야한대요. 제가 블로그를 열심히 하는 이유 중 하나도 제목에 대한 감잡기입니다. 매일 노력하다보면, 책 제목도 좋은 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아직은 블로그 제목 감도 떨어지지만요. ^^;

책 안에서 수많은 책들의 성공담을 이야기하는데, 눈에 띄는 책이 한 권 있었습니다.

                           
 


흐름출판에서 2006년 2월에 출간된 '이런남자 제발 만나지마라'라는 책입니다. 제가 이 책을 기억하는 이유는, 저희 시아버님께서 큰 기대를 걸고 출간하셨던 '그 남자를 차버려라'[링크]와 같은 주에 동시출간되었기 때문이죠.

함께쓰는 출판마케팅 책 안에서는 이 책이 성공한 이유가 '효과를 눈에 보이게한 제목'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제가 기억하기에는 이 책을 인터넷 서점에서 구매하면 당시에 V넥 티셔츠사은품으로 줬었습니다. 비슷한 무게감의 신간이 두 권이 있는데, 한 권은 티셔츠를 사은품으로 주고, 다른 한권은 사은품이 없다면 무슨 책을 선택하시겠어요???

물론 사은품도 마케팅의 한 방법이지만, 성공한 제목의 사례로 이 책을 만났기에 정말 제목이 가장 컸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춰봐도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라는 그림책을 삭스탑 양말을 사은품으로 줬기 때문에 샀습니다. 결국 베스트셀러 1위 했지요. 요즘은 샌들을 사은품으로 주더군요. 그림책 한권 얼마한다고 30%DC에 샌들까지. -_-;

당시 저희 아버님께서는 큰맘먹고 한겨레신문 지면광고를 몇회 하시고 다른 이벤트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 잠깐 다른 이야기지만, 광고 효과는 역시 조선일보가 최고라더군요. 보수는.. 돈을 쓰는데 인색하지 않은데, 진보는... 말은 많은데 돈은 안쓴대요. 광고효과가 확실히 떨어진다던데 정말 그런가요? -_-; (출판마케팅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어쨌든 우리가 이야기하는 베스트셀러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라는겁니다.
물론 띄운다고 다 뜨는 것은 아니고, 그 안에도 뜨고 지는 것들이 있지만요. ^^

출판에서 표지(제목 포함이겠죠?)는 매출의 30%를 좌우한다고 합니다.
90%라는 말도 들었구요. 사람도 내실이 중요하지만, 첫인상에서는 외모가 많은 것을 좌우하듯이 책도 그렇답니다. 그래서 표지, 마케팅이 중요하다는데요, 이제 저도 저희 신간 '그림책 육아' 띄울 준비를 해야하는데, 사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를 모르겠어요. 일단 발행하면 어떻게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안된다네요. 출간전부터 출간후 3주까지 그야말로 별짓 다해봐야한다고 합니다. 무서워요.

책을 구입하실 때에는, 머릿말, 목차 먼저 읽어보시고, 목차 중 궁금한 부분의 본문을 일부분 읽어보시고 사시는게 가장 확실하답니다. 잊지마세요. ^^

함께 쓰는 출판 마케팅 - 6점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엮음/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9년 3월 25일 1판 1쇄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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