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거창했지만 실속이 없었던 혼창통

by 예문당 2010. 8. 24.



조선일보의 비지니스 섹션인 '위클리비즈'의 편집장을 맡았던 기자가 그 동안의 인터뷰 자료를 모아 정리한 책입니다.

저자는 세계의 수많은 대가들과 만나며 대가들의 이야기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혼: 가슴 벅차게 하는 비전이 사람을 움직인다.
창: 끊임없이 '왜'라고 물어라, 그러면 열린다.
통: 만나라, 또 만나라... 들어라, 잘 들어라.

책의 담겨 있는 내용은 좋습니다. 그러나 진부합니다. 경제, 경영서를 좀 읽는다 하는 독자들은 어디서인가 본 듯 한 내용을 집약해 놓았다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대가들의 의견을 집약해 놓은 것이기에 그 내용이 상반되는 것들도 중간에 보입니다.

결국 저자는 에필로그에서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과 조직이 혼,창,통 이 3가지 덕목을 가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지만 구체적으로 실행함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을 수가 있다고 말합니다. 경영에 정답이 있으면 좋겠지만 경영에 정답은 없다며 이 책에서 해답을 못 찾았다면 이 책에서 영감을 얻어 스스로 찾으라 합니다.

개인적으로 실망스러운 책이었습니다. 나름의 가치를 찾자면 현대 경제 경영의 트렌드를 잘 정리하여 무엇인가 가치있는 것을 끌어내고자 노력했다는 것? 경제, 경영서를 많이 접하는 않은 독자라면 최근에 유행하는 다양한 경영의 트렌드를 접할 수 있겠지만 그 외의 독자들은 인문서나 좋은 소설을 읽으시는 편이 정신 건강에 좋을 듯 합니다.

독자들의 독서 편향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듯 합니다. 책을 고르는 기준이 마케팅, 혹은 유행에 많이 의존하지 않나 싶습니다. 바쁘시겠지만 잠시 시간을 내어 서점에서 책을 직접 골라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무리 바빠도 자신에게 그 정도 시간은 투자 할 시간은 있을 것입니다. 잘 고른 책 한 권이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는 없어도 읽고 난 후, 당신에게 작은 기쁨을 선사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서점 한 구석에서 당신을 인생을 흔들어 놓을 보석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지요. ^^

- 책 쟁 이 - 
혼.창.통 - 4점
이지훈 지음/쌤앤파커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