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공부 제대로 하는 방법 -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by 예문당 2010. 10. 25.

공부, 좋아하시나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서 몇분이나 공부를 좋아하신다고 대답하실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학창시절에는 말이죠.

그런데 청개구리띠인지, 요즘은 공부가 재미있습니다. 학창 시절에는 지루하던 공부가, 전업주부로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지금에서야 재미있다니, 참으로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아마도 학창시절에는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있어서일까요? 3년 전에 구입해놓고 다 읽지 못했던 책이 갑자기 지난 주말 저를 부르더군요.



바로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입니다. 출판예비학교(SBI)에서 2007년 가을 편집자 입문과정을 수강한 적이 있는데, 그 때 그린비 출판사 김현경 주간님께 소개받은 책입니다. 당시 신간이었는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기에 서점에서 구입을 해봤었지요.




제목이 희안하지요? 호모 쿵푸스라니... 호모 쿵푸스가 도대체 뭘까요?

호모 쿵푸스(Homo Kungfus)란?
공부를 머리가 아니라 몸으로 하는 '공부의 달인'. 마치 쿵푸(功夫)를 하듯이, 앎에 대한 열정으로 몸을 단련하고 일상을 바꿔 나가는 존재.


고전문학을 연구하시는 저자 고미숙님께서는 책 한권에 걸쳐서 일관되게 다음의 공부법을 주장하십니다.

호모 쿵푸스의 공부법

-. 고전 읽기
-. 소리내어 암송하기
-. 사람들 앞에서 구술하기
-. 스승을 만나고 과 함께 공부하기
-. 일상에서 공부하기
 

저도 이전에는 필요한 책만 읽었습니다. 전공서, 실용서 등이죠. 그런데 최근에 고전에 대한 관심을 갖고 논어[링크], 맹자[링크]에 이어 사기열전을 읽고 있는 중인데요, 그 때문인지 이 책이 저에게는 잔소리로만 여겨졌습니다. T.T

고전은 읽기 시작했고, 암송은 추후에 암기는 아니더라도 소리내어 읽어볼 생각이고, 구술은 남편과 하고 있고, 스승과 벗은 블로그 이웃님들과 책 이야기 함께 하고 있고, 일상에서 틈틈히 책읽고 강연듣고 블로그에 글쓰며 공부 하고 있거든요. 흐~

물론 책 안에서 소개해주신 여러 읽어보지 않은 책들을 보며 제 나름의 독서지도를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지만요.

게다가 책 속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문구를 발견했습니다. 보통 마음에 드는 문구를 소개하지만, 이번에는 불편한 제 심기를 건드린 문구를 소개해봅니다..

하지만 고전의 관점에서 보면, 그건 정말 공부 축에도 끼지 못한다. 먹고 살고 번식하고 하는 일이야, 뭐 박테리아도 하지 않는가. 적어도 공부라고 하면 존재 자체가 특별한 단계에 도달하는 과정이어야 하지 않을까.

145쪽, 호모 쿵푸스

먹을 것을 준비하고, 삶을 유지하고, 번식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느라 두 아이를 기르며 죽을똥 살똥 버티며 사는 제게.. 박테리아에 비유한 저 말은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_-;;; 사회생활 안하시고 공부만 열심히 하신 분이 아니실까.. 라는 생각을 강하게 했는데, 직장생활은 따로 안해보셨다네요. 저도 직장생활 3년 6개월밖에 안했지만, 그 때 느꼈던 치열함을 느껴보지 않으신 분인 것이 글에서 보여서 저는 좀.. 그랬습니다.


좀 불편해하며 책을 읽기는 했지만, 사실 책 전반에서 제시하시는 흐름은 제가 평소에 생각하는 흐름과 같았습니다. 책장이 넘어가긴 하는데, 후반부로 갈 수록 좀 쉽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문장은 논어가 더 읽기 편했구요. '계몽이 아니라 촉발. 훈계가 아니라 감염. 이것이 동서고금의 위대한 스승들이 취한 최고의 교육법이다' 라고 말씀해주셨는데, 글 전반에 걸쳐 계몽과 훈계의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들으면 좋은 사람이 누굴까..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청소년이 타겟이라고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10대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께 더 추천하고 싶습니다. 단, 이미 고전읽기를 하고 계신 분들은 제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 독서 지도를 고민하시는 분들께서, 이 책을 읽어보시고 자극을 받으셔서 고전읽기를 아이와 함께 하신다면, 이상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을이 가기 전에.. 고전읽기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책과 함께 행복한 10월의 마지막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

그린비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아이폰용 앱 이름도 '호모 쿵푸스' 입니다.
호모 쿵푸스 앱 리뷰 바로가기. 클릭하세요~ ^^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6점
고미숙 지음/그린비
2007년 5월 15일 초판 1쇄 발행

                    추천 + 구독해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