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건강 이야기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장수 식품

by 예문당 2013. 1. 11.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9>

나라마다 장수하는 마을이 있고 그곳에서 즐겨 먹는 음식들은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타임지가 오랜 시간에 걸쳐 조사하고 선정한 세계 10대 장수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토마토

피자, 스파케티 소스에 들어가 맛을 내주는 토마토는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이 전립선암을 비롯한 각종 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C도 풍부하고,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는 물론 당뇨병 환자에게도 추천할만한 식품이라고 하네요.


            <출처 : jacki dee's Flickr>

2. 시금치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과 영양에 좋습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야맹증을 예방합니다.


3. 마늘

우리 음식에 빼놓을 수 없는 양념이 마늘입니다. 각종 음식에 들어가 맛을 내주고 고기 먹을때는 익히지 않고 고기와 함께 많이 먹기도 하지요.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인, 스코르진, 알리신 등의 성분은 항세균 화학물질로 식중독 등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 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심혈관질환에도 이로운 식품입니다.


4. 녹차

주성분인 카테킨을 비롯한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물질과 결합하여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차를 마시면 2시간 이내에 혈관의 내피세포의 기능이 호전되어 혈관이 확장되며 협심증을 줄여줍니다. 차의 쓴맛과 떫은 맛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녹차를 많이 마시는 지역에서는 위암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출처 : zooins's Flickr>

5. 레드 와인

포도껍질의 자주색 색소가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합니다. 와인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인 타닌 및 폴리페놀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은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을 활성화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6. 견과류

땅콩, 호두, 잣 등 견과류에 들어 있는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춰줍니다. 또한 엘라직산은 암의 진행과 촉진을 방해하며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비타민 E도 풍부하여 노화억제 및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일주일에 2~4회 이상 먹어야 효과가 있는데, 땅콩 25알 정도를 먹으면 된다고 하네요.


7. 연어(고등어)

다량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루푸스나 류마티스관절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을 일으키는 물질의 생성을 막아줍니다.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인 DHA 함유량이 100g당 1.8g나 함유되어 있는데, DHA는 기억 및 학습능력 유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인성 치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블루베리(가지)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동맥 경화를 예방하여 심장병 및 뇌졸중을 막아줍니다. 또한 바이러스 및 세균을 죽이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가지의 보라색도 이와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블루베리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9. 브로콜리(양배추)

슬포라판, 인돌 등의 화학물이 유방암, 대장암, 위암 같은 암 발생 억제효과가 있으며 섬유질, 비타민 C,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10. 귀리(보리)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합니다. 또한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방지함으로써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나트륨에 대한 길항작용을 갖고 있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의 흡수를 방해, 억제하여 고혈압 및 심장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계 10대 장수 식품을 살펴보았는데요. 무엇을 먹느냐도 중요하겠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밥을 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1 - 몸에 좋은 음식이 바로 '이것'이었다니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2 - 우리 식탁 문화는 어떤 변화를 겪어 왔나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3 -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우리의 밥상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4 - 왜 제철음식, 계절음식을 좋다는 것일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5 - 유기농이라면 무조건 안심할 수 있을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6 - DHA를 먹으면 정말 머리가 좋아질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7 - 미국국립암연구소에서 제시한 항암음식은?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8 - 유통기한이 지난라면, 먹어도 될까?




 저자 소개 *

노봉수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졸업 후 동서식품(주)에 입사하여 음료개발업무를 수행. 그 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대학교에서 식품공학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는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식약청, 농수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서울시위생국 등 각종 정부기관에서 위원회 및 자문 활동을 하고 있으며,<스펀지>,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과학카페>, <생로병사의 비밀>, <YTN 사이언스>, <위기탈출 넘버원>, <EBS 과학프로그램> 등 다양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식품에 관한 전문지식을 일반인에게 전파하는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또한 '전자코', '전자혀'를 연구하여 농산물의 원산지 판단, 식품의 유통기한 등을 판별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