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나는 지금 어디에 위치하는가 - 포지셔닝

by 예문당 2013. 7. 18.

마케팅의 고전이라 불리우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포지셔닝>인데요, 여러해 전 마케팅 수업 중 추천받은 책이에요. 이 책을 최근에서야 읽어보았습니다. 지난달에 있었던 서울국제도서전에서 구입했거든요. 



미국에서 처음 출간된 것이 1980년입니다. 2000년에 20주년 기념판이 출간되었고요. 올해가 2013년이니 마케팅의 고전이라 불릴만하네요. 그렇다면 책의 제목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포지셔닝이란 무엇일까요?


포지셔닝 -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해당 상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


나를 어떻게 알리고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잡게 할까, 그래서 구입까지 이어지도록 할까, 모든 마케터들의 고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책에서는 마인드에 대한 이야기에서 시작해서 여러 분야의 포지셔닝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끝부분에서는 자기 자신과 경력의 포지셔닝과 성공에 이르는 방법, 올바른 포지셔닝 게임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해주고요. 


큰 회사나 조직의 이야기들이 많았지만, 나와 우리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방향을 잡는 데에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1/3 정도를 읽을 때에는 쫀득하고 맛있는 바나나를 먹는 것처럼 내용이 쏙쏙 들어왔어요. 중간에 사례 중심으로 나올 때에는 느슨해지기도 했지만, 마지막 결말 부분을 다시 집중해서 볼 수 있었고요. 


책은 어떻게 포지셔닝을 해야할까요? 고민이 깊어갑니다. 


포지셔닝 - 10점
잭 트라우트 & 알 리스 지음, 안진환 옮김/을유문화사
2006년 11월 30일 20주년 기념판 제1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