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KBS "일류로 가는길"

2월 19일 토요일 새벽에 우연히 TV를 켰다가 아주 흥미로운 말씀을 하시는 분을 보게 되었습니다. "통섭?" 많이 듣던 얘기인데... 그 분이 바로 통섭을 얘기하시는 최재천 교수님이시더군요.

KBS1 TV  '일류로 가는 길'이라는 프로그램에 최교수님이 나오셔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1. 대학문국(大學問國)으로 가자!
   "지난 60년동안 완벽하게 폐허였던 나라가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지독하게 했던 공부때문이었다"
 
2. 통섭(統攝), 학문간 담을 낮추고 소통의 길을 열자
   - 문과, 이과의 장벽을 없애야 한다.
   -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자연과학을 가르쳐야 한다.

그동안 참 열약한 환경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신 우리 아버지 세대 덕에 누구는 기적이라 말하는 지금에 올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자원도 부족하고 조상들이 물려준 재산도 없는 우리가 의지할 것은 공부밖에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선생님의 제자중에 중국에서 유학온 주젠이라는 학생이 있었는데 무려 180점을 이수했다고 하네요. 제가 졸업할 때 142학점 들었는데, 선생님이 비싼 등록금 내며 다니는데 130학점은 들어 줘야 하지 않겠냐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요즘 학생들 최저 이수 학점이 더 줄어 든 듯 하군요.

전공 과목 몇 과목 끼워 주고 나머지는 적당히 듣고는 전공했다고 당당히 졸업하고 또 그 사람들을 전문인이라고 쓰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신입사원들 실무능력이 떨어진다고 투덜댑니다. 그러니 대학교에서는 실무 가르친답시고  오피스 교육 뭐 이런 것들을 하더군요. 참 재미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기업에서 신입사원들이 실무능력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것은 기본 소양이 문제가 아닐까 하네요.

현재 우리 교육은 절름발이 교육입니다. 잠재력이 무한한 어린 학생들을 누구는 문과, 누구는 이과로 나누어서 공부하게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과 과정이 대체 얼마나 깊게 공부한다고 말입니다.

최재천 교수님은 모든 학생이 이과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 인문학을 기반으로 둔 이과교육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앞으로의 세상에 자연과학, 수학적인 마인드 없이 세상을 살아가려는 어리석음을 버리라고 하시네요. 결국 인문, 자연과학 모두를 공부해야 한다는 말씀이네요.

평균 수명은 점점 길어지고 세상은 점점 빨리 변하는 세상에서 대학교 4년 공부한 거 가지고 평생 살아가려고 하는 건 너무 안이한 생각이겠지요. 이제 평생 공부해야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이 온다고 합니다. 평생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기 위해서는 공부할 수 있는 기초, 기본 소양이 중요함을 강조하십니다.

20세기의 위대한 발견 중 하나가 DNA구조를 밝힌 것이죠. 제임스왓슨, 프랜시스 크릭, 모리스 월킨스 세사람이 노벨상을 공동 수상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후세 사람들은 왓슨을 기억하죠. 왓슨은 '이중 나선'이라는 책을 써서 세상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됩니다. 덕분에 후에 지놈 프로젝드라는 거대한 프로제트도 시작되게 된 것이고요. 연구도 중요하지만 글 잘쓰는 과학자가 성공한다고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다빈치, 정약용 선생, 박지원 선생님의 공통점은?

만능인이죠. 여러분야를 설렵하신 분들이죠. 옛날에는 그게 가능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지식이라는 것이 대단하던 때가 아니라 조금만 하면 그 분야의 최고가 될 수 있었던 시절이죠. 19세기 20세기를 거치면 인류가 축적해 놓은 지식의 양이 방대함을 지적하며 현재는 한 개인이 한 분야 이상을 통달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일임을 강조하십니다.  그래서 '전문화'라는 전략을 사용하죠. 좁고 깊게 공부하는... 그런데 이게 효율이 안 나오더라 이말입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넓게 파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함께 깊게 팔 수 있다고 말씀하시죠. 여러분야의 이론과 지식을 한데 엮어서 새로운 분석 새로운 설명 체계를 찾아가자 하는게 통섭입니다. 이제는 통섭형 인재를 키워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지난해에 문학과지성사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재능과 끼가 있는 사람들에게 사무실을 그냥 빌려 주고는 "모여서 그냥 놀아라."라는 개념으로 뭔가를 운영할 계획 중이라고 하시더군요. 같이 모여서 웃고 떠들고 생각을 나누고 그러는 가운데 뭔가 새로운것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강의 마지막에 최재천 교수님이 계획하시는 것과 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십수년이 동안 공교육을 받고도 글 몇자 쓰려면 항상 고통 받고 있는 저로서는 강의 내용이 너무나 공감이 가더군요. 어머님들 자식들 성적표에 일희일비하지 마시고 자식들이 올바른 가치관으로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지 고민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 책 쟁 이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oravy.tistory.com BlogIcon 하수 2010.03.15 07: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전 문과도 이과도 아닌 공과라는... ^^

  2. Favicon of http://muye24ki.tistory.com BlogIcon 무예24기 2010.03.15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저는 문과줄신인데
    통게배울때 왜 수학을 하는지 ㅜ.ㅜ

  3.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2010.03.15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방법으로 우리나라 교육에 대해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절름발이 교육이라는 말씀에 무척 공감도 가네요.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3.15 1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교육은 항상 논란의 중심이었죠. 정권 바뀔때마다 바뀌는 정책들하며... 그렇게 민감한 사항이기에 정작 핵심을 찌르기는 어려운 문제인듯 합니다.
      조금씩 조금씩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겠죠.

  4. Favicon of http://intothereview.com BlogIcon 오러 2010.03.15 0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정말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어렸을때 아는 것도 없이 수학 잘하냐 못하냐로
    문과.이과로 나눠버리니..
    나중에 받고싶은 교육도 못받게.. 싹을 잘라버리는것 같기도 합니다.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3.15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말도 안되는 잣대로 구분 짓고는 평생 그 선을 넘지 못하게 이 이상한 제도는 뭐죠?
      관료들은 대다수가 문과 출신이고요.

  5.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2010.03.15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지금에야 댓글을 봤어요^^;;;
    너무 늦었나요?

  6. Favicon of https://badjunko.tistory.com BlogIcon 못된준코 2010.03.15 1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서가는 분들은....모두 사고의 전환이 뛰어난 분들 같아요.~~~
    그런 면에서 블로그도...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분들이....파워블로거에 가까워지는것 같습니다.~~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7. Favicon of https://nhicblog.tistory.com BlogIcon 국민건강보험공단 2010.03.15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여서 같이 놀아라' 의 말씀 좋은 것 같습니다.
    이과, 문과 서로의 학문에 반해 함께 성장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3.15 1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 하는 일이 사람 만나러 다니는 일이라서...
      사람들 만나면서 느끼는 점은 이야기하면서 뭔가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떠올라요. 워낙 훌륭한 분들을 만나고 다녀서 그런가? - -a

  8. Favicon of https://hongman111.tistory.com BlogIcon 홍E 2010.03.15 1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1때 수학경시대회에 입상할정도로 우수한 수학실력을 갖췄었는데..
    문과를 같네요 ㅋㅋㅋㅋ 왜 그랬을까요 ㅡㅡ;; 친구들이 다 문과 갔음 ㅠ.ㅠ
    그래서 어쩔수 없이 ^^;; 예전에 부활의 '김태원'씨가 이런말을 했었죠..
    "음악의 차별은 인종차별보다 무서운것이다"(잘 기억안남) 문과 이과
    나누지 않고, 모두 공부했음 좋겠네요. 그런데 김태원씨 이야기 제가
    왜 한걸까요 ;;;

  9. Favicon of http://rindarinda.tistory.com BlogIcon rinda 2010.03.15 13: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균형있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말씀에 공감이 갑니다.
    또한 나라에서는 기초 분야에도 힘을 더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이과 공부는 어떤 것일까요.
    좀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해집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3.15 14: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최교수님이 말씀 하시는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이과 공부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과학기술의 어떤 기술적인 측면이 아니라
      보다 큰 진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발상이 필요할 것이고 그런 새로운 발상과 조직화를 위해서는 인문학적 기반이 있어야 함을 강조하심이 아닐까 하네요.

  10. Favicon of https://toyoufamily.tistory.com BlogIcon 투유♥ 2010.03.15 18: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만 꼬아 써도(물론 글이란 건 쉬워야하지만요) 이해 못하는 저같은 공대생, 기본적인 기승전결도 없이 불친절한 글만 써대는 문과생 모두 지나치게 한 우물만 판 절름발이인 것 같아요. 저도 꼭 기회가 되면 다시 보고 싶네요

  11.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10.03.15 2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통섭이라는 용어는 상당히 생소하네요~
    최 교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12. Favicon of https://ilovemytree.tistory.com BlogIcon 걸어서 하늘까지 2010.03.16 0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통섭이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제간의 벽을 넘어 전인적인 인격을 가진 지식인이 많이 배출되면 좋겠습니다.

  13. Favicon of http://kkboribab.tistory.com BlogIcon 꽁보리밥 2010.03.16 2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절대 동감합니다.
    고3 공부를 마치고 대학을 가더라도 정작
    자신의 적성파악은 힘들죠.
    부모들이 자식들 키울때 욕심을 버린다면
    적성파악이 빠를테지만 아직은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3.17 1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부 잘 시켜 성공시키겠다는 욕심이 오히려 개인의 성장에 방해가 되는 듯 합니다. 爲無爲 흘러가는데로 놔 두고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14. Favicon of https://anotherthinking.tistory.com BlogIcon 열심히 달리기 2010.03.18 1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가요. 저는 FD를 해결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교양을 해결하기 위해 학부를 9학기 다니고, 190학점을 이수 했었는. 당시에는 전공 선택이 많았지만, 안 들으면, 나중에 생활하는 것이 힘들었기에 이래저래 하다보니 이렇게 되었네요. 물론 학점은 좋지는 않지만, 전공에 한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여러 각도로 볼 수 있어서, 좋은 점이 많은 것 같네요.
    학점 관리하려고, 수업을 많이 않는다는 것은 참... 시간이 흐르기는 했네요.

    통섭. 신문에서 많이 읽기는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넓게 판다.. 공감이 가는 말입니다.
    연구, 조사도 이제는 혼자서 하기는 힘든 광범위한 대상이 되었으니까요.

    글 잘 읽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3.19 1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90학점 이수요? - -;;
      요즘은 학점 인플레라 학점으로 그 사람을 평가하기는 힘든 세상이 된 듯 합니다.
      진짜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공부를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15. 누랑 2010.12.11 2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한때 문과지망했을때..단지 과학이 배우고 싶어서 독학까지 결심했었죠..결국은 이과왔지만..ㅎ.ㅎ.....
    통합해야 한다는 거엔 개인적으로 찬성입니다.여러가지 현실적이고 이기적인 이유(-_-)도 있지만,그것보다는 우리나라 교육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있다 보니 인재들도 치우쳐있다,란 느낌이 드네요.분명 문과과목,이과과목 둘 다 필요한 곳에서도 한쪽만 쓰이고 있고;;;이러다간 절름발이가 아니라 한쪽다리가 잘린 교육 될 기세;;
    ..그런데요,혹시 이 자료,좀 인용해도 될까요?인터넷에 올리는 게 아니라 교내 토론대회때..ㅠㅠ축처는 확실히 밝히겠지만,안된다면 죄송합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