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그림책 이야기

설날 읽기 좋은 그림책 -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by 예문당 2011. 2. 1.

곧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입니다. 설날에는 떡국을 드시죠? 떡국에 만두도 넣어서 드시나요?

저희 시댁에서는 만두를 직접 만듭니다. 지난 주말에 만두를 만들고 왔는데요, 만두 만드는 이야기에 관한 그림책을 한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이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입니다. 얼마나 만두를 많이 만드시길래 제목에 손이 크다는 말까지 들어갈까요? 제목을 읽으면서부터 '손이 크다'의 두가지 의미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일년에 한번 만두 빚는 날. 할머니가 단단히 준비를 하고 오시네요.



만두를 도대체 얼마나 많이 만드시려는지... 재료의 양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만두소와 만두피를 준비하시고 어린 동물 친구들에게 엄마, 아빠를 모셔오도록 합니다. 함께 만두를 빚어야하니까요. 만두소를 본 엄마와 아빠들. 입이 쩌억 벌어졌습니다. 시어머님께서 준비해놓으신 만두소를 본 제 표정과 같습니다. 마음이 찔리면서.... 이때부터 손 큰 할머니가 저희 시어머님처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삼삼오오 옹기종기 모여서 만두를 빚습니다. 할머니는 망원경으로 감시를 하시네요. ㅎㅎ
졸고있는 다람쥐를 보니, 만두 빚다가 잠든 남편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



만두 빚다가 지친 동물 친구들. 일주일이 넘게 만두를 만들다가, 만두피와 만두피를 모두 모아 한번에 큰 만두를 만들어서, 설날 아침에 사이좋게 나누어먹습니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설날 시골에서 할 수 있는 여러 놀이들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제목만 알고 있다가 올 설날을 맞이하여 구입하였습니다. '그림책 육아'에서도 '우리 문화와 정서를 느낄 수 있는 그림책'으로 이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듣기 말하기 수록도서라고 하니, 미리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시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설날+수록도서라는 이유로 겸사겸사 구입했는데요, 어이없이 큰 만두를 보며 7살 큰아이가 우스워서 어쩔 줄을 모르더라구요. ^^ 

함께하는 명절의 의미와 나눔의 미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만두를 만들고 와서 읽어보니 더욱 실감이 났고, 저의 마음과 저희 시어머님의 마음이 이 책에 다 들어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아이에게도 저에게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일이면 명절음식 만드시느라고 바쁘실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연휴가 길지요? 일할 땐 함께 일하고, 놀 땐 함께 놀며 가족 안에서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며 즐거운 명절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노력하려구요.

예문당 블로그 사랑해주시는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건강하세요. :)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 10점
채인선 글, 이억배 그림/재미마주
1998년 1월 1일 초판 1쇄 발행
2010년 10월 26일 삼판 27쇄 발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