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예문당 책 소개

<새로 나온 책> 아빠, 마케팅이 뭐예요?

by 예문당 2014. 11. 24.

청소년을 위한 톡톡! 튀는 마케팅 이야기


분류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경제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자기계발

국내도서 > 청소년 > 경제/자기계발

국내도서 > 청소년 > 인문/사회/경제



책 소개 


아빠가 들려주는 10대를 위한 마케팅 이야기

요즘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흔히 볼 수 있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에는 10대 청소년들을 자극하는 수많은 광고들로 가득 차 있으며, 길거리에는 유행에 민감한 청소년을 노리는 유혹들로 가득하다. 그만큼 청소년들의 구매파워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지만, 정작 커진 수요와 마케팅에 비해 올바른 소비를 하는 청소년들은 만나기가 쉽지 않다.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 요구하는 것에 길들여져 효율적인 소비가 무엇인지를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마케팅에 대해 배우지 못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제대로 된 소비활동을 할 수 없다. 우리 아이가 쉽고 재미있게 마케팅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 필요한 이유다. 책 속에 나오는 아빠의 이야기를 즐겁게 따라가다 보면 분명 제대로 된 마케팅에 눈을 뜬 아이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심윤섭

꿈, 행복, 도전, 소통에 관한 명품 강의를 하는 대한민국 1% 명강사이자 일터의 행복을 연구하는 ‘유어파트너’의 대표이다.

아주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한양대학교 사이버대학원에서 심리상담학 석사과정을 밟고 있다. 국내 유수의 기업으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받는 탁월한 강의력의 소유자이며 꾸준한 집필활동을 통해 사랑받고 있는 저자이기도 하다. 우리의 일상이 모두 경영 그리고 마케팅과 연결되어 있음에도 청소년을 위한 경영학, 마케팅 책이 거의 없다는 것에 큰 책임감을 느끼게 되어 펜을 들었다. 대한민국의 청소년에게 삶을 스스로 경영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주고 싶은 저자의 작은 소망을 이 책에 담았다. 

저서로는 『아빠, 경영학이 뭐예요?』, 『리더십의 또 다른 얼굴 팔로워십』, 『행복 이노베이션』, 『CEO의 거짓말』, 『능통의 힘』 등이 있다.


네이버에서 ‘심윤섭’을 검색하면 저자와 쉽게 접속할 수 있다.


홈페이지: www.yourpartner.co.kr



목차

 


들어가는 말 - 아무리 꼭꼭 숨어도 마케팅은 늘 우리 곁에 있다


1장 _ 마케팅 이해하기

마케팅 없이는 아무것도 팔 수 없다고요? 마케팅의 정의와 중요성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가 궁금해요 마케팅의 목적

마케팅의 첫 단추는 눈치 보기 시장조사와 기회포착

나누고, 정하고, 인식시키기 STP 전략 - 누구를 공략할 것인가?

커피믹스는 알아도 마케팅 믹스는 처음 들어봐요 마케팅의 핵심요소 4P


2장 _ 마케팅과 인간의 심리

사람은 필요한 것보다 원하는 것을 사는 존재다 소비의 심리학

합리적인 소비란 없다. 합리화하는 소비만 있을 뿐 구매정당화의 심리

“이제 곧 마감”이라는 말 한마디에 왜 판단력이 흐려질까? 설득의 법칙

줄 서서 먹으면 더 맛있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기대심리와 소비

햄버거 가게의 음악은 왜 빠르고 시끄러울까? 소비자의 행동 유도

가수 ‘싸이(Psy)’가 좋으면 삼성과 현대자동차도 좋다 대중문화와 마케팅


3장 _ 마케팅과 제품(Product)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채워주는 제품이 짱이다 고객 니즈와 제품

특징이 없는 제품은 사람들이 기억해 주지 않는다 제품 차별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제품의 시장 적합성

평범한 제품을 더 특별하게 만드는 ‘브랜드’ 제품과 브랜드

이왕이면 다홍치마, 우리는 멋진 디자인의 제품을 원한다 제품과 디자인


4장 _ 마케팅과 가격(Price)

가격이 싸다고 마케팅에 유리한 것은 아니다 가격정책 ①

가격이 비싸다고 마케팅이 어려운 것도 아니다 가격정책 ②

10원 단위로 끝나는 제품이 더 싸게 느껴지는 이유는? 가격에 대한 심리

더 싼 물건을 사기 위해 사람들은 목숨을 건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마트끼리 서로 가격전쟁을 선포하면 정말 소비자가 이득일까? 바겐세일의 진실


5장 _ 마케팅과 유통(Place)

삼각 김밥과 컵라면이 생각날 때면 편의점으로 가게 된다 유통과 마케팅

유통단계를 줄이면 한우도 돼지고기 값에 먹을 수 있을까? 유통경로와 필요성

직거래는 다 좋고, 중간상은 다 나쁘다? 직접유통경로와 간접유통경로

네모난 강철박스 컨테이너가 세상을 바꾸다 유통의 힘과 중요성

이제 인터넷, 스마트폰, 지하철역에서도 구매한다 온라인 유통의 성장


6장 _ 마케팅과 촉진(Promotion)

반복해서 보면 자꾸 따라하게 되고 좋아진다 광고의 힘

김연아 언니가 나오면 왠지 사고 싶다 스타 마케팅과 광고효과

신문기사를 보고 그 가게에 꼭 가야겠다고 결심하다 홍보

나도 모르게 쿠폰을 모으고 포인트에 집착한다 판매촉진

판매원과 대화를 나누면 물건을 살 확률이 높아진다 인적판매


7장 _ 내 몸을 감싸고 있는 마케팅 성공사례

포스트잇 접착제는 꼭 잘 붙어야만 할까?

프링글스 독특한 포장으로 특별한 감자 칩이 되다

초코파이 중국에서만 1년에 50억 개가 팔리는 파이

게토레이 미식축구팀을 우승으로 이끈 음료수

노스페이스 중고등학생의 교복이 된 사연


청소년의 꿈과 성장을 위해 마케팅 활용하기


나오는 말 - 지금 이 글을 마주하고 있을 소중한 청소년 여러분에



 


책 속으로 






출판사 리뷰 


아무리 꼭꼭 숨어도 마케팅은 늘 우리 곁에 있다!

우리는 자는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을 마케팅과 함께 하고 있다. 아무리 나 스스로 원하는 물건을 필요에 의해 구매했다고 하더라도 수많은 물건 중 단 한 가지를 선택하게 만드는 것은 마케팅의 효과임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TV나 라디오 광고에 나오는 중독성 있는 노래를 따라하거나 예능에 나오는 아이돌이 입고 있는 옷을 꼼꼼히 보며 인터넷으로 제품에 대해 검색해보는 자체가 모두 마케팅이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은 마케팅과 연관이 깊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사용하는 치약에서부터 저녁에 머리 감을 때 쓰는 샴푸까지, 등교할 때 신고 나가는 신발에서 무심코 들러서 사 먹는 편의점의 삼각 김밥과 음료수까지 모두 마케팅이 들어 있다. 우리가 아무리 꼭꼭 숨고 피하려 해도 마케팅은 늘 우리 곁을 떠날 줄 모른다.


마케팅은 특히 청소년들에게 더 효과적이다. 청소년과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들은 자신들의 상품을 두고 쉴 새 없이 아이들을 설득하고 유혹하며, 청소년들도 광고에 나오는 노래를 흥얼거리고, 멋진 아이돌을 흉내 내는데 열중하게 된다. 어른들보다 더 쉽게 아무런 여과 없이 마케팅을 받아들이고 제품을 구매하려는 욕구에 사로잡히기 때문에 반드시 사려는 마음을 이기지 못해 결국 부모님에게 떼를 쓰는데 급급해지지만, 그렇게 해서 원하는 것을 손에 넣었다 해도 그 기분이 생각만큼 오래 가지는 않는다. 신제품은 계속 나오고 있고, 마케팅은 내가 지금 쓰고 있는 제품을 이미 유행이 지난 옛날 것으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이다.


마케팅을 알아야 소비의 주인이 될 수 있다

마케팅은 단순히 물건을 팔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경영학과 심리학이 만나는 아주 매력적인 분야다. 마케팅은 사람들의 마음을 판매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고 나아가서는 제품에 열광하도록 하며, 눈에 아른거리고 사고 싶어 견딜 수 없도록 만들어서 자신도 모르게 그 제품을 선택하게 만든다. 정말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청소년 시기에 마케팅에 대해 배워야 하는 것이다.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서기도 하지만 올바른 생활을 위해서도 마케팅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다고 교과서처럼 어렵게 배우는 것은 실생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예시를 통해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고 마케팅의 원리를 각자의 삶에 적용해야 비로소 진짜 마케팅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더불어 청소년에게 필요한 몇 가지 특별한 지혜를 가르쳐주고 있다. 첫째,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를 바라보는 성숙한 안목을 갖게 한다. 늘 우리 곁에 있고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주는 마케팅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보다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세상을 보는 안목과 넒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둘째, 소비의 주인이 되어 인생의 중심을 바로 잡을 수 있게 한다. 끊임없는 마케팅의 유혹 속에서도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게 도와줌으로써, 소비의 노예가 아닌 소비의 주인이 되도록 해줄 것이다. 셋째, 마케팅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큰 성장을 이루게 한다. 마케팅의 원리를 나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자신의 장점을 강화시켜 당당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아래 표지를 클릭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