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당신은 지금 진짜 공부 중인가? 스물일곱 이건희처럼

by 예문당 2009. 12. 29.
이지성 지음 | 다산라이프 | 발매일 2009년 9월 8일

이 책 읽기 시작하면서 저자는 지독한 염세주의자일거라 생각했다. 시작하는 글을 다 읽었을 때, 내 머리에는 얼마 전 아내가 얘기한 '여자라면 힐러리처럼'이 문득 떠올랐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책을 찾아보았더니, 나의 예상이 맞았다. 저자 '이지성'.
 
내가 이건희라는 사람에게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자기개발서를 읽고 싶은 마음도 없었기에, 아내가 '이지성'이라는 작가를 말해주지 않았더라면 나는 시작하는 글을 보고 이 책 읽기를 그만두었을 것이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느꼈던 그의 세상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이, 그의 글이 부담스러웠다.  
나의 아픈 곳을 콕콕 찌른다. 책을 당장 덮고 도망가고 싶을 정도로...

그러나 글을 읽다보면 비관은 어느새 강한 확신으로 변해 독자들에게 말한다. 
"살아남으려면 진짜 공부를 하라고, 이건희처럼.". 

저자가 자신이 모은 자료들에서 이건희라는 사람이 어떻게 성공을 했을까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롭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이건희 회장이라고 하면 운좋게 재벌가에 태어나서 회장에 오른 사람이겠거니 하였다. 별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던 젊은 시절의 이건희가 삼성의 눈부신 발전을 이끈 과정을 읽으며 그의 성공 뒤에는 이런 치열한 삶이 있었구나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성공에 이르기까지 그의 치열한 투쟁이 담겨 있다.
 
본문중 개인적으로 저자의 자기개발에 대한 시각이 매우 인상이 깊었다. 사실 자기개발서의 내용들은 비슷비슷하여 독자들을 자만하게 만든다. 하지만 알고 있는 내용으로 자신의 삶을 변화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당신이 알고 있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다. 실천을 해야한다. 당신은 변해야 한다. 변화하지 않는다면 변화할 때까지 읽고 또 읽어라. 긍정의 언어들이 당신을 세뇌 시킬 때까지.
                 
                                                                                                                       - 책 쟁 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