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사실 힐러리에 대해 관심도 없었습니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이 책 안에 좋은 멘토와 나쁜 멘토에 대한 내용이 있다는 것을 어느 블로그에서 보았기 때문입니다. 저 스스로가 나쁜 멘토가 아닐까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해봤거든요.

처음에는 살짝 거부감이 들 정도로 강한 어조로 나가다가, 1/3정도 지나가면서 점점 빨려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작가분도 처음엔 여자분인줄 알았을 정도로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무작정 읽어봤던 책. 기억에 남는 문장들을 먼저 소개합니다. ^^ (이 책부터 책에 줄그으면서 읽기로 했습니다. 재미있네요~)

기억에 남는 문장들

1. 앞으로 어떤 위기 상황이 발생해도 마음의 수평을 유지하라. 겁먹거나 걱정하지 말고 의연하게 눈앞의 상황을 응시하라. 그리고 당신앞에 던져진 장애물을 디딤돌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그러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보인다. 동시에 하던 일을 계속하라. 흔들리지 말라.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라.

2. '다른 현명한 사람들은 불행한 일이 생기면 어떻게 극복하는가?'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면, 즉 내면의 초점을 타인에게로 돌리면 오히려 감사한 마음이 들고 불행을 행복으로 되돌리는 지혜가 생기며 타인에 대한 깊은 이해심과 사랑이 샘솟는다.

3. 최고와 어울려라
이 그룹에서 1등을 할 수 있는 가장 쉽고도 빠른 방법은 이 그룹과 비교했을 때 차원이 다른 공부법을 구사하는 그룹, 즉 전교 1등으로 구성된 그룹에 찾아가 그들의 공부법을 배우는 것이다.

4. 서른 이후의 삶, 결혼 이후의 삶에서는 능력이 곧 미모이다.

5. 일보다 가정을 중요시하라. 힐러리의 말을 들어보자
"개인적으로 여자는 무엇보다 가정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믿는다. 자신의 정체성이나 세상과의 관계 정립도 무엇보다 가정과 가족과의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6.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믿으면 이미 90%는 달성한 것이다.' 이것은 심리학의 기본 정설이다.
만일 당신이 꿈을 이루고 싶다면 먼저 주위 사람의 믿음을 얻어야 한다.
자신이 먼저 스스로를 철저하게 믿어야 한다.

7. 힐러리의 재테크 전략
직업을 가져라. 전문가가 되어라. 신중하게 투자하라. 작은 이익을 소중하게 여겨라.
힐러리의 아버지는 힐러리에게 초등학교 시절부터 주식시세표와 재무제표 보는 법, 부동산을 고르는 법, 절세법 등 재테크의 기본을 착실하게 가르쳤다.

8. 킹카들은 힐러리를 인생의 파트너로 보았다.

9. 좋은 멘토와 나쁜 멘토
좋은 멘토는 당신의 현재보다는 미래를 보는 사람이다. 좋은 멘토는 당신을 신뢰한다. 당신이 위대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라고 보고, 실제로 당신을 그렇게 대한다. 나쁜 멘토는 당신의 과거와 현재를 보는 사람이다. 나쁜 멘토는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 나쁜 멘토는 당신을 자신보다 열등한 존재로 보고, 실제로 또 그렇게 대한다.

10. 재클린의 멘토링
책을 무시무시하게 많이 읽는 여자가 되라
남의 말에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을 가진 당당한 여자가 되라


11. 힐러리의 입체적 사고 방식
(1) 자신의 미래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비책, 즉 조직의 실질적인 리더로 부상하기 위한 전략.
첫째, 조직원 모두가 인식하고 있지만 손대지 못하고 있는 조직의 치명적인 문제점에 대한 전혀 다른 차원의 접근법과 손쉬운 해결법 제시
둘째, 조직원 누구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조직의 문제점 발견과 이에 대한 해결법 제시
셋째, 조직원 모두에게 강렬한 감동을 주는 미래 비전 제시
(2) 업무 관계로 나를 고용한 사람 또는 내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사람들을 200% 만족시키는 전략.
(3) 완벽한 전투 준비를 갖췄다고 확신하는 적들의 허를 찾고, 그 허를 찔러서 단숨에 승리하는 불패의 전략.

12. 존 스튜어트 밀 식 독서법
(1) 텔레비젼 볼 시간에 책을 읽는다.
(2) 책을 읽고 나면 토론을 한다.
(3) 저자와 직접 만나는 기회를 자주 갖는다.
(4) 10대 시절에 읽었던 책을 다시 읽는다.
(5) 하나의 사건에 관련한 모든 입장을 알려고 노력한다.

13. 철학 고전 독서교육, '시카고 플랜'
인류의 위대한 지적 유산인 철학 고전을 비롯한 각종 고전 100권을 달달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졸업시키지 않는다는 것
500년, 1000년 묵은 지혜의 산삼을 당신의 두뇌가 지속적으로 맛보게 해야한다.

14. 책을 읽고 나면 토론을 한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능력', '내 생각을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는 능력'이 생긴다.
초등학교때부터 책을 읽고 나면 반드시 독서토론을 했다.

15. 하나의 사건에 대한 모든 입장을 알려고 노력했다.
힐러리는 하나의 사건에 대해 다양한 입장을 읽는 독서 습관을 통해서, 다른 누구의 의견보다 자신의 의견을 인정하고 믿고 지지하고 추진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16. 힐러리의 글쓰기 노하우
(1) 작게 시작하라
(2) 양으로 승부하라
(3) 정기적으로 글을 써야만 하는 상황을 만들어라
(4) 자신의 생각을, 발로 뛰어서 쓰라
(5) 글쓰기 자료 수첩을 만들어라
최고의 원고를 쓰는 힐러리에게는 자신을 감동시킨 글귀를 스크랩하는 작은 습관이 있다.

후반부를 정말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 중, 독서에 대한 부분인데요,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중요성을 골고루 이야기하고 있지요. 책을 읽고, 독서토론을 통해서 듣기와 말하기를 하고, 글쓰기를 해본다는 이야기지요. 읽기에서는 특히 고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사실 평소에 제가 저의 아이에게 적용시키고 싶은 방법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다시 배웠습니다.

제가 아이와 함께 해보고 싶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글을 깨우치면, 바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


1. 관심 분야의 책을 함께 읽는다. - 읽기

2. 읽은 책에 대해 생각을 이야기한다. - 듣기, 말하기
3. 일기를 쓴다. - 쓰기

평소에는 책편식이 심했습니다. 항상 필요한 책만 골라 읽었지요. 일할때는 전공서만 읽다가, 아이를 낳고 나서는 거의 육아서, 그림책만 보고 있습니다. 요즘 고전에 조금씩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이 책을 계기로 고전에 저도 도전해봐야겠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했습니다. 제 눈에 보이는 것이 많을수록, 더 좋은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책과 함께, 오늘도 행복하세요. ^^*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 8점
이지성 지음/다산라이프
2007년 10월 15일 초판 1쇄 발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motherstory.tistory.com BlogIcon 연필 한다스 2010.12.29 19: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욱 읽어보니 힐러리도 대단한 도덕가 같습니다. 말씀대로 좋은 멘토, 나쁜 멘토 이야기가 제일 솔깃했어요. 정말 그럴까? 지속적으로 확인해보고 싶어지네요.
    요 책으로 고전 독파를 결심하셨다니, 참 재밌습니다.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2.30 0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작년에 가장 저에게 영향을 많이 준 책이 이 책인 것 같아요. 그래서 올해 영향을 준 책을 다시 골라보니, '삼성을 생각한다', '논어', '디지털 네이티브'가 나오더라구요.

      내년에도 여러 분야의 책을 읽고 싶은데, 속도가 많이 더딥니다.
      벌써 쌓인 책만 10권이 넘는 것 같아요. 그래도 한권씩 읽어나가려고 해요.
      한권의 책이.. 한줄의 문장이..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수도 있다는 말. 실감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