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모임에서 추천받은 책입니다. 얼마전 '베스트셀러 절반이 사재기?'[링크]라는 포스팅 속에서 출판전문잡지 '기획회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책은 '기획회의'에서 창간 10주년 기념으로 만든 책입니다. 마케팅 관련 글만 모아서 낸 것이죠.
 
책은 총 5부에 걸쳐서, 출판 마케팅 영역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타이틀(제목), 타깃(독자), USP(차별적 우위의 확보), 띠지(프로모션), 블로그(블로그 마케팅)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이야기 해줍니다. 어느 영역에서나 성공담은 재미있죠. 만들기는 어렵지만요. ^^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7가지 요건도 알려줍니다. 눈이 번쩍!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요건, 7T

Thema (내용)
Title (제목)
Timing (시기)
Topic (화제성)
Talk (입선전)
Talent (탤런트)
Type (형식)

올해 초, '블로그와 출판사 운영의 공통점'[링크]에 대해 포스팅 했었는데, 겹치는 부분이 많이 있네요. 위의 7T 중 Talent는 뭔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데, 책 안에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작가의 능력을 말하는 것인지...

블로거들의 모임에서도 제목에 대해 고민하시는 모습들을 보았습니다. 책도 마찬가지로 무난한 제목은 무난한 결과로 끝난다네요. 제목에 목숨걸어야한대요. 제가 블로그를 열심히 하는 이유 중 하나도 제목에 대한 감잡기입니다. 매일 노력하다보면, 책 제목도 좋은 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아직은 블로그 제목 감도 떨어지지만요. ^^;

책 안에서 수많은 책들의 성공담을 이야기하는데, 눈에 띄는 책이 한 권 있었습니다.

                           
 


흐름출판에서 2006년 2월에 출간된 '이런남자 제발 만나지마라'라는 책입니다. 제가 이 책을 기억하는 이유는, 저희 시아버님께서 큰 기대를 걸고 출간하셨던 '그 남자를 차버려라'[링크]와 같은 주에 동시출간되었기 때문이죠.

함께쓰는 출판마케팅 책 안에서는 이 책이 성공한 이유가 '효과를 눈에 보이게한 제목'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제가 기억하기에는 이 책을 인터넷 서점에서 구매하면 당시에 V넥 티셔츠사은품으로 줬었습니다. 비슷한 무게감의 신간이 두 권이 있는데, 한 권은 티셔츠를 사은품으로 주고, 다른 한권은 사은품이 없다면 무슨 책을 선택하시겠어요???

물론 사은품도 마케팅의 한 방법이지만, 성공한 제목의 사례로 이 책을 만났기에 정말 제목이 가장 컸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춰봐도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라는 그림책을 삭스탑 양말을 사은품으로 줬기 때문에 샀습니다. 결국 베스트셀러 1위 했지요. 요즘은 샌들을 사은품으로 주더군요. 그림책 한권 얼마한다고 30%DC에 샌들까지. -_-;

당시 저희 아버님께서는 큰맘먹고 한겨레신문 지면광고를 몇회 하시고 다른 이벤트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 잠깐 다른 이야기지만, 광고 효과는 역시 조선일보가 최고라더군요. 보수는.. 돈을 쓰는데 인색하지 않은데, 진보는... 말은 많은데 돈은 안쓴대요. 광고효과가 확실히 떨어진다던데 정말 그런가요? -_-; (출판마케팅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어쨌든 우리가 이야기하는 베스트셀러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라는겁니다.
물론 띄운다고 다 뜨는 것은 아니고, 그 안에도 뜨고 지는 것들이 있지만요. ^^

출판에서 표지(제목 포함이겠죠?)는 매출의 30%를 좌우한다고 합니다.
90%라는 말도 들었구요. 사람도 내실이 중요하지만, 첫인상에서는 외모가 많은 것을 좌우하듯이 책도 그렇답니다. 그래서 표지, 마케팅이 중요하다는데요, 이제 저도 저희 신간 '그림책 육아' 띄울 준비를 해야하는데, 사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를 모르겠어요. 일단 발행하면 어떻게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안된다네요. 출간전부터 출간후 3주까지 그야말로 별짓 다해봐야한다고 합니다. 무서워요.

책을 구입하실 때에는, 머릿말, 목차 먼저 읽어보시고, 목차 중 궁금한 부분의 본문을 일부분 읽어보시고 사시는게 가장 확실하답니다. 잊지마세요. ^^

함께 쓰는 출판 마케팅 - 6점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엮음/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9년 3월 25일 1판 1쇄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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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careernote.co.kr BlogIcon 따뜻한카리스마 2010.07.07 08: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솔직담백한 책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모든 조건이 다 맞아떨어진다고 성공할 수도 없고,
    모든 조건이 안맞다고 성공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죠.
    그래도 출판사 입장에서는 가능한 모든 조건을 최대한 맞추려고 노력해야 할 수 밖에,,,ㅋ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0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크게 성공하려면 '운'이라는 플러스 요인까지 생겨줘야한다고들 하더라구요.
      그런데 요행을 바라기 이전에, 기본기를 착실히 닦아놔야겠지요.
      한때는 종이에 잉크만 발라도 나가던 시절이 있었다고는하나,
      지금은 시대가 변했기에, 바뀐 시대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따뜻한 카리스마님께 많이 배우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2. Favicon of https://moneyamoneya.tistory.com BlogIcon 머니야 머니야 2010.07.07 0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책은 출판사에서 머스트해브 해야되겠네요? ^^ 좋은책소개 잘읽고갑니당^^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09: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디든 쉬운 일이 있겠어요?
      출판계는 항상 단군 이래 최대 불황이래요. 흘흘..
      그래도 살아남기 위해서 노력해야겠죠? ^^

  3. Favicon of https://lux99.tistory.com BlogIcon 기브코리아 2010.07.07 0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감사합니다.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그런데 크롬에서는 왜 다음뷰에러가 자주뜨는지 ㅜㅜ

  4. 2010.07.07 09: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1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러시군여. 저도 댓글보고 깜놀. ㅎㅎ
      이 당시 저희는 인터넷 서점은 신경도 안쓰던 시절이거든요.
      그냥 잘 하시는거보고 놀라고 있었죠.
      힘없는 작은 출판사, 초보 출판인의 한탄? 이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와서 보시는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갑자기 두렵..... ^^;;;

  5. Favicon of https://phoebescafe.tistory.com BlogIcon Phoebe Chung 2010.07.07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책살때 제목 보고 표지에 있는 부연 설명 보고 다음 글 목록 부터 들춰보고 맨뒤에있는 저자 소개 보고 그리고 사던가 내려놔요. ㅎㅎㅎ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1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그 순서로 사죠. 매대의 책 표지에 2초 눈이 머무른대요.
      2초안에 감오면 책 들고.. 더 감오면 넘기고.. 진짜 감오면 계산대로 가는거죠.
      그 감이 오게 하려고 부단한 노력을.... 전 출판 배우고 나서는,
      리뷰보고 판단한 후, 책을 직접 요리조리 둘러보고 사요. ㅎㅎㅎ
      출판사도 맘에 들어야 삽니다. ㅎㅎㅎ

  6. Favicon of https://likewind.net BlogIcon 바람처럼~ 2010.07.07 1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이 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
    한번 시선을 확 잡아야 하거든요
    근데... 뭐 요즘은 인지도를 이용해서 판매부수를 늘리는 경우도 많이 보여서...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1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러 전략이 있겠죠. 잘 보고 배워야죠.
      경쟁은.. 정말 치열한 것 같습니다. 요즘은 물건들이 흔하니까요. 책도... ^^
      그나저나 선물받고 싶은 책은 골랐나요? ㅎㅎㅎ
      안고르면 땡? ㅎㅎㅎ

  7. Favicon of https://moonlgt2.tistory.com BlogIcon 소박한 독서가 2010.07.07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아이디어가 들어있을 것 같은 제목입니다.
    그런데 왠지 일반대중에게는 거리가 먼, 어딘가 딱딱한 느낌의 제목과 표지군요..ㅎㅎ
    출판사 관계자 분들은 읽어보면 좋을 책 같습니다.
    책 소개보다는 오히려 많은 공감이 가는 글이 더 마음에 와 닿는군요..
    저도 유통쪽 관련 마케팅에 오래 몸담고 있은지라 공감가는 글 잘 읽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14: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책은 일반인들보다는 출판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위한 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인지, 표지도 너무 신경안쓴 테가 팍팍 나죠? ㅎㅎㅎ
      그래도 필요한 사람은 사본다는거. ^^

      제가 갖고 있는건 초판입니다. 어차피 많은 부수를 예상하고 낸 책은 아닐테구요. ^^;
      마케팅이라는 큰 범주에서 생각하신다면, 공통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8. Favicon of http://isblog.joins.com/jk7111 BlogIcon 둔필승총 2010.07.07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저랑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남 새기고 또 새기겠습니다.
    혹 기회가 올지도...^^;;;

  9.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0.07.07 1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목차를 먼저 본답니다.

  10. Favicon of https://seean.tistory.com BlogIcon 유아나 2010.07.07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걱 사은품까지 주나요. 제가 산 책들은 다 자기계발 쪽 베스트 셀러라 안 줬나 봐요. ㅎㅎㅎ 흠 웃을 일이 아닌데요.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16: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터넷 서점의 책들을 잘 보시면, 할인쿠폰, 사은품 등이 붙어있는 책들이 있어요.
      그냥 내서는 요즘 순위권 진입이 어렵다는군요.
      저희는.. 어떻게 될지 아직 모르겠어요. 에긍!
      사은품에 저도 현옥되지만.. 그러심 안되겠지요? ㅎㅎ

  11. Favicon of https://donghun.kr BlogIcon 멀티라이프 2010.07.07 15: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출의 30%를 좌우한다는 글을 보니...
    문득 베스트의 30%를 좌우하는 블로그 제목이 떠오르네요..
    이거 블로그 중독인가봐요 ㅡ.ㅡ;;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16: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출판과 블로그는 비슷한 점이 많은 것 같아요.
      그러니 블룩도 나오겠지요? blog + book => blook
      중독은 어디나 그렇고 적당한 선까지만... ^^ <- 요게 어렵지만~ ㅎㅎ

  12.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10.07.07 16: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책을 내는 사람이 읽어야 할 필독서로군요~

  13. Favicon of http://www.kimmiso.com BlogIcon 뿌쌍 2010.07.07 2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몰랐던 정보, 그러나 참으로 궁금했던 정보가 모두 들어있네요.
    간단하게 요약해 주시니 읽고 싶어지게 만드는 북 리뷰~ ^^
    베스트셀러 만들기 정말 힘들겠죠... 잘되면 대박이지만요...ㅋ
    아이 하나 잘 키우는 보람이지 않을까 싶어요.
    고생해서 산고끝에 태어나 빛을 보는 그 생명의 경이로움 같은 것이겠죠? ^^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2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출판 마케팅을 위한 책이지만, 블로그도 하시니까 보시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일단 서점에서 함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ㅋㅋ

      출간기를 출산기로 표현한 글이 있는데 함 보셔요. ㅎㅎ
      http://blog.naver.com/ddstone1994/50091409024
      저도 아이를 둘 낳았지만, 출간이 새생명을 낳는 출산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잘만 만들면, 수명이 더 길죠. '논어'처럼 2500년을 함께해온 책도 있으니 말이에요. ^^

      새생명을 맞이하는 설레임이 있어서 즐겁습니다. ^^

  14. Favicon of http://irinda.net BlogIcon rinda 2010.07.07 2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출간을 준비하시면서 생각하실 게 많으실 것 같아요.
    이 책 소개를 읽으니 예문당님의 고민이 마구마구 느껴집니다.
    지금 가지시는 생각만큼 더욱 좋은 결과가 있으시리라 믿고 있습니다. 힘내세요 ^^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7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린다님의 응원에 많은 힘을 얻어요.
      다음주 초에 인쇄된 책이 나올 것 같아요.
      화욜이나 수욜쯤? 그 전에 미리보기작업을 마쳐야할텐데요.
      미리보기 소개되면 함 봐주셔요. 떨린당. ^^;;;

  15. Favicon of https://datafile.tistory.com BlogIcon 신기한별 2010.07.08 0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책을 내는 사람, 작가들에게 필요한 책이군요..
    여러가지 책이 있는데, 베스트샐러가 되기는 하늘의 별따기..

  16. Favicon of https://ystazo.tistory.com BlogIcon 만물의영장타조 2010.07.08 0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베스트 셀러 목록부터 우선 본답니다. ㅎㅎ
    온라인에서는 독자 리뷰가 붙은 책을 우선으로 찾아보구요,
    오프에서는 책 제목이나 표지 디자인이 우선 눈길을 끄는 경우가 많아요,
    주로 오프에서 책을 고르고, 제목 외웠다가 온라인에서 사곤 한다는.. ^^;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8 0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께서 베스트셀러 목록부터 보시는 것 같아요.
      다만 전 목록 보고 서가에서 찾아서 사지요. ㅎㅎㅎ

      매대의 책표지에 눈이 머무르는 시간이 2초래요.
      2초동안 감을 끌어내려고 용을 쓰는 것이죠. 이쁘게 봐주세요. ^^

      외웠다가 온라인에서라도 꼭 주문하시길.... 흐흐~
      전 까먹는 경우가 많아서, 눈에 띄면 걍 삽니다. ^^;

  17. Favicon of http://blog.daum.net/moga2641 BlogIcon 모과 2010.07.08 0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특강에서 들은 것인데 제목은 신문기사 제목처럼 ...그 강의 듣고 제글 베스트 잘 되더군요. 제가 말해준 블로거들의 글들도요.^^
    잡지에 화장품을 끼워 팔때 잡지를 5권이나 사가면서 2~3권은 두고 화장품만 가지고 가는분도 봣습니다. 신품이라서 고급 정품 화장품이거든요.
    이제 책까지 그렇군요.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08 09: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시 제목이 가장 중요하겠죠? 내용이야.. 당연하지만, 제목에 우선순위는 밀리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서점에서 경쟁이 좀 심한 것 같습니다.
      일반 단행본은,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대부분 사은품 없이 팔리는 것 같구요.
      사은품이 지나친 것은 보기가 좀 그렇더라구요. 저희도 고민입니다.

  18. Favicon of https://pinkwink.kr BlogIcon PinkWink 2010.07.11 06: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광고효과가 조선일보가 좋다는 ... 음... 하신 말씀에 왠지 살짝.. 그런것 같기도 하고.. ㅎㅎㅎ
    그나저나 또 다음뷰가 안뜨는군요.. 추천 쾅.. 하고 가야하는데... ㅠㅠ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7.11 08: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은 다음뷰도 상당히 불안한 것 같아요. 그렇다고 뗄 수도 없고. ㅎㅎㅎ
      추천 쾅! 마음으로 깊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광고주들의 비유를 거스를만한 행동을 하기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를 바라지만, 사는게.. 별로 그렇진 않은 것 같아요. ^^

  19. Favicon of https://koreatripfriends.tistory.com BlogIcon HoOHoO 2010.07.12 0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그렇군요,^^ㅎ
    역시나 어디든 간단한건 없는 것 같으네요,,,ㅎㅎ

    마케팅이라는게 감으로 될 것 같지만, 그것도 아니고 많은 공부가 필요한것같아요^^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9.14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을 이제야 보았습니다. 죄송합니다. ^^;;;
      뭐든 쉬운 것은 없지만, 의지가 있다면 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마케팅..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