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예문당 이야기

삼성 하우젠 김치냉장고 수명이 5년도 안된다고?

by 예문당 2010. 7. 28.


김치냉장고 사용하시나요? 저는 2005년에 구입삼성 하우젠 132L 김치냉장고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2004년 12월에 결혼하였고, 다음해 김장철에 엄마가 오래 쓰라고 삼성 제품중에서도 가장 좋은 제품인 하우젠으로 사주셨으니, 만 5년이 아직 안되었습니다.

그런 김치냉장고가 지난주부터 좀 이상했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뜨더라구요. 전원 코드를 뽑았다가 꼽으면, 정상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래서 별일 아닌줄 알고 지나가려고 했는데, 주말에 1박 집을 비웠다가 돌아와보니, 김치냉장고 안의 김치는 다 쉬어있고, 수박, 복숭아는 썩어있는게 아니겠어요? 황당....

7월 26일 월요일에 A/S 요청을 했습니다.
오후에 기사님께서 방문하시더니, 가스 문제인데, 수리가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대신 117,000원을 내면 180L 새것으로 교환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경우가 많은지, 코팅한 종이를 보여주시며 색상이 다른 3가지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집이 좁아서 180L 짜리를 줘도 놓을 공간이 없기 때문에, 같은 사이즈로 교환해달라고 하니까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김치통도 안준다고 하셨습니다. 다른 방법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는 수 없이 돈을 지불하고, 어제인 7월 27일 화요일에 김치냉장고를 받았습니다.
배달기사님께도 집이 좁아서 큰 냉장고가 필요없다고 말씀드리니, 큰거로 준다는데도 싫어한다고 희안하다는 표정입니다. 전 2년 후에 이사를 가기 때문에, 2년 후에 가전을 바꿀 생각이었거든요. 김치냉장고를 5년도 못쓸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자리가 비좁아 다른 공간에 설치한 김치냉장고. 작은 방 하나가 바보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김치통이 들어간다고 하기에 넣어봤습니다. 네.. 들어갑니다. 야채통은 쏙 들어가서 다시 사야겠고, 김치통도 들어가긴 하지만, 용량이 커진 의미가 전혀 없습니다. 괜히 냉장고만 커져서 불필요한 공간만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새로 온 김치냉장고의 보증서를 찾아봤습니다.



맨 뒤 페이지에 제품 보증서가 있네요. 자세히 볼까요?



삼성전자 김치 냉장고의 공식적인 보증기간7년이었습니다.
핵심부품(압축기) 보증기간3년이죠.

제가 읽어보고 당황한 부분은 바로 아래인데요, 소비자 피해유형입니다.



저는 5년도 채 사용하지 않은 김치냉장고가 고장났는데, 117,000원을 내고 새제품으로 교환받았습니다.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수리가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제품보증서대로라면 정액 감가상각 후 환불을 해주었어야합니다. A/S 센터에 문의해보니, 수리가 불가한 경우본체교환 조차 안되는 경우라고 합니다. 그 말이 잘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사용하던 제품으로 본체 교환을 받은 것도 아니고, 원치 않는 제품으로 어쩔 수 없이 본체교환을 받았는데 말이죠. 아마 처음에 환불될 수도 있다고 했다면, 얼마 안되는 금액이라도 환불받고 새로 샀을겁니다.

김치통이 원래 8개 들어있는데 검색해보니 김치통 한개 가격이 17,000원[링크]이더군요. 다시 다 사면 얼만가요? 환불금액+유상수리금액+김치통금액 더하면 김치냉장고 하나 더 사게 생겼습니다.

새로온 지펠아삭 김치냉장고는 수명 7년을 채울 수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비싼 김치냉장고 사시는데, 제품 보증서 한번 읽어보시고, 업체별 수명을 확인하시고 구입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않아도 '삼성을 생각한다'[링크] 읽고 삼성에 대한 기업 이미지도 나빠졌는데, 결혼 6년째를 맞이하여 하나씩 고장나고 있는 삼성 가전제품(밥솥은 이미 새로 샀고, 무선 전화기는 예전에 고장남)을 보면서, 재구매할때는 다른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게 되는군요.

삼성 김치냉장고 사용하시는 분들A/S 받으실 때, 제품보증서 잘 읽어보세요.
덥고 할일도 많고, 김치 다 쉬고, 과일 다 썩어서 버린 것도 화나는데, 이런 어이없는 제품교환으로 신경쓰려니 상당히 화가 많이 나는군요.



제품은 제대로 온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모델명으로 검색해도 안나오네요. 어디선가는 에쿠스 고장나서 아반떼로 교환받은 꼴이라던데, 제대로된 제품인지도 의심이!!!

현재 삼성전자 사이버 서비스센터[링크]에서는 05/06년에 판매된 삼성 양문형 냉장고 일부 모델에 대한 자발적 리콜 실시중입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가셔서 모델명 확인하세요. 포스팅 후, 트위터에서 알았는데요, 삼성 지펠 냉장고 지난달에 또 폭발했답니다. http://2u.lc/RpN  저의 지펠 양문형 냉장고도 SRT686으로 시작되는 모델이라 불안불안합니다.

15년을 믿고 삼성전자 제품만 구입했는데, 제대로 처리해주길 바랍니다.
김치 냉장고 수명이 5년도 안된다고 하면 사시겠어요???

2010.8.6. 추가
냉장고는 환불받기로 하였습니다. 아직 금액 미정이구요.
답답해서 LG대리점에 가보니, LG전자 냉장고'리니어 컴프레서' 10년 무상보증
이더군요. [링크]

2010.8.11. 추가
정액 감가상각한 가격으로 384,400원을 환불받았습니다.
(수리비로 지불한 117,000원도 환불 받았구요)
LG 디오스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주문했는데, 10년 이상 함께가길 바랍니다.
자동차도.. 가전제품도.. 운이라던데... 운이 따라주길 바랄뿐입니다.

2010.8.13. 추가
LG 디오스 김치냉장고 제품보증서도 기간
삼성과 같네요.
다만 핵심부품리니어 컴프레셔 보장기간10년이라 했으니 믿어보려합니다.
사용설명서에는 여전히 4년입니다만, 대리점에서 말했으니 믿어야겠죠.
LG전자는 냉장고 핵심부품 보증기간 정보 업데이트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2011.4.29 추가
얼마전 마트에서 보니, 삼성 냉장고도 리니어 컴프레셔 보장기간 10년이라고 붙여놓았더라고요. LG 따라한 것 같습니다만, 보장기간이 늘어나서 다행이네요. 이전에는 3년이었는데 말이죠. +_+

같은 사항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되시는 글이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