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mimax Flickr>

아버지께서 저에게 예전부터 기회가 있을 때마다 들려주시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베스트셀러 낸 출판사는 망한다."

이야기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한 출판사가 출판한 책이 베스트셀러가 됩니다. 베스트셀러를 낸 출판사는 경제적으로도 상당한 보상을 받고 출판사의 인지도가 급상승합니다. 그것이 얼마동안 지속되지요.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한 번 베스트셀러의 달콤한 맛을 본 출판사는 다음에 내는 책들도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는 과다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다시 베스트셀러가 탄생하여 마케팅 비용을 보전해 주고 수익을 내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 부담을 견디지 못하고 출판사는 그만 문을 닫게 된다는 것입니다.

얼마전 매일신문에 게재된 "한국에서는 독서도 유행탄다"[링크] 라는 기사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예전에 책이 모자라는 시절에야 책을 내놓기만 해도 판매가 되었지만 요즘과 같이 하루에도 수십종의 책이 쏟아지는 현재는 좋은 책을 만들어도 적절한 광고, 마케팅 없이는 책의 판매를 기대하기 힘든 현실입니다. 그래서 출판사들은 부담이 되지만 적지 않은 비용을 마케팅에 투자하는 것이지요.

기사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베스트셀러에 숨어 있는 또 하나의 함정 중에 하나는 바로 재고 문제입니다. 어느날 반짝했다가 순식간에 식어버리는 유행이 있는데 반응이 있다 싶으면 거래처들은 수요 이상으로 주문을 합니다. 꾸준히 팔리면 다행이지만 어느날 책을 찾는 사람이 뚝 끊기면 그 책은 모두 반품되어서 출판사의 재고 부담으로 다가 옵니다. 반품의 규모가 작을 때는 큰 문제 아니겠지만 그 규모가 크면 출판사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됩니다.

베스트셀러는 출판인에게 하나의 로망입니다. 아버지도 말씀은 저렇게 하셨지만 베스트셀러 내 보는 것이 소망이라고 종종 말씀 하셨습니다.

결국 아버지께서 저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베스트셀러를 내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베스트셀러를 내기 위해 헛된 욕심 부리지 말고 꾸준히 분수를 지키며 출판사를 운영하라는 말씀일 것입니다. 혹 베스트셀러를 출판하게 되더라고 우쭐하여 다음에 욕심부려 일을 그르치지 말라는 의미이기도 하고요.

- 책 쟁 이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jazz0525.tistory.com BlogIcon 자 운 영 2010.09.15 08: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품 되는 재고의 책들 출판사의 또하나의 부담이겠어요^^
    베스트셀러 대박 나시길^^

  3. Favicon of https://bookand.tistory.com BlogIcon Claire。 2010.09.15 08: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꾸준한 노력과 통찰력이 중요하다는 말씀이군요.
    어느 분야에서나 마찬가지인 듯 합니다. 크게 한 방(?)으로 계속 성공할 수는 없죠 ㅎㅎ
    과한 욕심에 휘둘리기보다는 성실함으로... 마음에 새겨봅니다.
    그래도 예문당에서 앞으로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 모두 많이 나올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9.15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로또 당첨되고 잘 살고 계시다는 소문은 별로 못 들어 본듯 합니다. 그래도 준비된 베스트셀러는 자격이 있겠지요? ^^;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muye24ki.tistory.com/ BlogIcon 무예인 2010.09.15 0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하

    블러거들도 그런것 같은데요 ^^

  5. Favicon of http://sibnt.net BlogIcon Sibnt 2010.09.15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문당은 꾸준하게 좋은책을 내며..성장하는 좋은 출판사가 될거에요^^ 이런교훈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화이팅 하세요!!

  6. Favicon of https://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2010.09.15 0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해도 좋으니 베스트셀러 한번 내 봤으면...하고 움직이는 분들도 많으시겠지요?^^
    그러나 역시 성공보다는 성공후의 관리가 더욱 어려운 문제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 Favicon of http://intothereview.com BlogIcon 오러 2010.09.15 1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랄까.. 항상 분에 넘치는 행운이 주어지면 그 맛은 달콤하지만 그 후에 겪게되는 심적 동요를 잘 이겨낼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인생이 그런가봐요.

  8. 2010.09.15 1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Favicon of http://saygj.com BlogIcon 빛이 드는 창 2010.09.15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슴에 담아둘만한 말씀이네요.
    어떻게 보면 누군가가 나를 시험해보는 것일수도...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10. Favicon of http://blog.hscity.net BlogIcon 화사함 2010.09.15 1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출판뿐만이 아니라 처음에 달콤한 맛을 본 모든 이들이 그렇지 않을까요? 그래서 항상 균형있게 앞으로 나가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추석 맞이 잘 하시구요^^

  11. Favicon of http://blog.naver.com/ddstone1994 BlogIcon 뜨인돌 2010.09.15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맞습니다!!
    베스트셀러에 대한 욕심, 버리긴 어렵지만,
    그래도 자제해야 할 거 같아요...ㅠ
    매출이 문제가 아니라 순이익 구조가 문제가 되니까요...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9.15 23: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교정교열 수업 같이 들은 동생이 다니는 출판사에서 얼마전에 나온 신간 기대를 걸고 상당액수를 마케팅에 쏟아 부었는데 예상외로 반응이 별로여서 많이 힘들어 하더군요. 기대작이라도 좀 봐가면서 해야 할 거 같아요.

  12. Favicon of http://blog.daum.net/moga2641 BlogIcon 모과 2010.09.16 0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크릿 한권 대박나서 어려웠던 "살림"을 완전히 살렸지요
    저는 시크릿은 제목이 좋아서 .대박난 것 같아요.
    책 내용에는 모순이 많지요.
    천재지변이나 돌발사고는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13. Favicon of http://dunpil.tistory.com BlogIcon 둔필승총 2010.09.16 1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과욕은 화를 부른다.
    어디서나 통하는 말이군요. 잘 되새기고 갑니다.~~

  14. Favicon of https://lmpeter.tistory.com BlogIcon 아이엠피터 2010.09.16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마음으로 삶을 살아가는지 그 중심을 잡아야 되는지
    알려주시는 포스팅을 보니 제 마음도 새롭게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15.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10.09.16 1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서출판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다 적용되는 명언입니다.

  16. Favicon of https://nextgoal.tistory.com BlogIcon 티비의 세상구경 2010.09.16 17: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출판사 뿐만이 아니라 모든일에 큰욕심을 부리지 않고
    항상 겸손하고 분수를 지키는일이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
    즐거운 하루되세요~!

  17. Favicon of https://pinkwink.kr BlogIcon PinkWink 2010.09.16 17: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이는 모두에게도 해당되는 거겠죠...^^
    예전에 알바로 일했던 학원의 원장님이 그러더군요..

    '광고'를 하는 것도 중독성이 있다

    고 말이죠.. 희한하게 이번에 얼마만큼의 광고비를 지출하면 다음엔 절대 줄어들지않고 더욱 광고비를 많이 지출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09.17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녜. 아버지가 하시는 말씀이 광고할 때하고 안 할 때하고 판매부수차이가 확연히 나니까. 광고 안하면 책이 안 팔리는 거 같아 답답하다는군요. 그래서 또 광고하게 되고 그렇게 광고에 맛들이면 힘들어지겠죠. - -;

  18. Favicon of https://ystazo.tistory.com BlogIcon 만물의영장타조 2010.09.17 0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베스트 셀러 수십권 내고도 안망하는 튼튼하고 멋진 출판사가 되실겁니다. ㅋㅋ

  19. Favicon of https://bluebus.tistory.com BlogIcon 느릿느릿느릿 2010.09.17 15: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출판 분야도 경쟁이 치열한 것 같습니다.
    처음 들어본 베스트셀러 출판사 보다는
    꾸준히 좋은 책을 만드는 출판사가 더 신뢰가 됩니다.^^

  20. Favicon of https://anotherthinking.tistory.com BlogIcon 열심히 달리기 2010.09.17 1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도 그랬고, 요즘도 그렇지만,책을 접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줄어들고 있어서, 광고가 주는 의미가 점점 커지는데, 너무 마케팅을 많이 하는 것도 문제가 되는 것은 비용도 비용이지만, 읽는 사람의 다양한 선택권을 한쪽으로 몰아버리는 계기가 되는 것은 아닌지 생각됩니다.

    요즘 책 광고, 전면광고 많이 하는데, 그 비용이 책값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좀 그렇습니다. 책값은 계속 올라가고... 쩝.
    안하면 안 찾고... 좀 아쉬운 부분이죠.

  21. Favicon of https://linetour.tistory.com BlogIcon 칸의공간 2010.09.19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디에나 적용되는 이야기 입니다. 사업하시는 친지분들 보면 아버님의 말씀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한결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