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초등학교 입학준비, 어떻게 해야할까? - 초등교사 예은아빠의 입학코칭

by 예문당 2012. 2. 6.

큰아이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합니다. 늘 무엇인가를 시작하기 직전이 가장 불안한데요, 아이 입학을 앞두고 불안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모르기때문이겠죠. 그래서일까요? 아이 진료차 방문했던 병원에서 이 책을 만나자마자 순식간에 60쪽을 읽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집에와서 바로 주문을 했지요. 마저 읽기 위해서요. 초등교사 예은아빠의 입학코칭입니다.


초등학교 교사 아빠는 딸아이의 입학 준비를 어떻게 시킬까요? 이 책에서는  입학 전에 준비사항, 초등학교 1학년 적응을 위한 체크리스트, 학교 생활을 잘 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부모의 요령, 맞춤 공부법, 방학 알차게 보내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가 남자아이다보니, 초등학교 저학년 때에는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고 건강하고 씩씩하게 잘 지내는 것이 목표지만, 엄마 욕심이 어디 거기서 그치나요? 한발 더 나아가 선생님, 친구와의 관계가 좋을 뿐만 아니라, 공부도 잘 하면 좋겠죠. 흠흠. -_-;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제가 점검해본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등 1학년 1학기 교과서 구입
 

작년부터 구하려다가 시기를 놓쳐서 구하지 못했던 교과서를 드디어 구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 총 9권이라고 하던데, 8권 세트로 인터넷에서 11,000원 정도에 예약구매하였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교과서를 학교 사물함에 놓고 다닌다기에, 제가 좀 보려고요. 작년에 읽었던 책 '교과서를 믿지 마라'[링크]에서 교과서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어쨌든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가 배움의 중심이 될 테니까요.


한자 실력 점검

개인적으로 좀 놀란 부분입니다만, 저자인 예은아빠는 초등입학 전에 한자 공부를 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주변에 보니, 초등학교 입학 전에 이미 한자 8급을 붙은 친구들도 좀 되는 것 같고요. 저는 한자 급수 시험은 생각지도 못했었는데요, 한자급수시험 8급 시험문제를 다운받아 풀게해보니, 아이가 제법 많은 한자를 알고 있었습니다.

마법천자문
[링크] 20권, 태극천자문 28권을 읽었는데, 그 영향입니다. 저희 아이는 한자시험에서 8급의 경우 한자보다는 오히려 한글이 문제였습니다. 한글 쓰기 연습이 덜 되어서 맞춤법을 틀리더라고요. 한글 쓰기 연습이 더 필요합니다. 예전에 조카의 초등 1학년 2학기 받아쓰기 문제보고 어려워서 놀란 기억이 있는데, 슬슬 걱정이 됩니다.


방과후 스케줄 정리

유치원까지는 방과후 스케줄까지 포함하여 3시 정도에 집에 돌아왔는데, 학교에 입학하게 되니 고민이 많이 됩니다. 초등학교 1학년은 점심먹고 끝난다는데, 뭘 어떻게 해야하나 하고요. 저희 아이가 다니게 될 학교는 방과후 수업이 10과목 쯤 개설된다고 합니다. 그 중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면 좋겠지만, 아이가 원하는 '태권도' 학원은  따로 보내야할 것 같습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려는 노력이 지금부터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일주일에 한두번은 도서관에 꼭 함께 가려고 하고요.


아이가 모르게 예습 시키기

요즘 제가 교과서 수록 도서를 구입해서 아이와 한권씩 읽고 있는데요, 이런 의도도 있습니다. 교과서가 도착하면, 좀 더 집중탐구해서 적절한 책들을 미리 읽히고 싶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는 책들은 블로그에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과목을 이렇게 은근슬쩍 예습 시킬 수 있겠죠? 엄마는 머리아프겠지만요. @.@


결국 적어놓고 보니 학습에 대한 부분들이 많지만, 이 외에도 도움받은 내용이 많았습니다. 사실 인터넷서점에서 표지로만 만날 때에는 학습에 대한 코칭책일 줄 알았는데, 초등학교 입학 준비라는 것이 학습에 대한 준비만은 아니었습니다. 제가 크게 착각을 하고 있었더라고요. 예비소집일에 학교에서 받아온 신입생 길라잡이를 보더라도 학습은 일부였습니다.


오히려 생활에 대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유치원과 학교는 많이 다를테니까요. 책에서 준비물 준비 방법이라든지, 학부모 단체에 대한 소개까지 들어있어서 예비초등맘으로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제 잘 적용만 하면 되겠죠? 

모르는 분야에 처음 접근할 때에, 관련도서를 통해 간접경험을 하고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관심 분야의 관련도서를 찾아보세요. ^^

초등교사 예은 아빠의 입학 코칭 - 8점
정성준 지음/경향에듀(경향미디어)
2011년 11월 23일 초판 1쇄 발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