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예문당 책 소개

[새로 나온 책] 골프, 마음의 게임

by 예문당 2015. 12. 28.

서바이벌 오디션 K팝스타에 숨겨진 우승 마인드


분류 

국내도서 > 건강/취미/실용 > 스포츠/오락기타 > 골프

국내도서  > 취미/레저  > 스포츠  > 골프



책 소개 


내 안에 숨겨진 우승 마인드를 만나자

아마추어 시절 국가상비군 내지 국가대표로서 엘리트 코스를 밟아온 차세대 유망주들도 프로무대에 발도 디뎌보지 못하거나 진출해도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내고 골프에 상처받는 선수들이 부지기수이다. 골프라는 경기는 엘리트 선수들마저 감쪽같이 속을 수밖에 없는 함정들이 도사리고 있다. 일반 선수 및 취미로 즐기는 골퍼들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짧지 않은 구력에 노력은 할 만큼 했지만 골프가 안 되는 이유를 도무지 알 수가 없다고 한다면 자신의 골프를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저자는 더 나은 경기를 위한 멘탈 게임에 주목한다. 골프 심리에 대한 이해는 나의 마음을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분석-불안-집착’의 악순환으로 들어서는 심리와 ‘본능-집중-자신감’으로 이어지는 긍정의 선순환 과정을 두고, 선수들을 지도하며 겪었던 사례들과 SBS <서바이벌 오디션 K팝스타> 오디션 현장의 모습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이 책은 골프 지망생, 이미 프로골퍼로 활약 중인 선수 등 골프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골프 심리서이지만 자신의 골프 실력을 수준급 이상으로 향상시키고 싶은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도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것이다. 


저자 소개 


이종철

골프 경력 20년,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소속 프로이다. 모교인 한국체육대학교에서 코치로 재직하였으며, 골프 국가대표(대학부) 감독을 역임했다. 현재는 서경대학교 예술종합평생교육원 골프과정 헤드프로로 재직 중이다. 한때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했지만, 이를 계기로 골프심리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관련된 연구 및 저술활동의 동기가 되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심리문제로 힘들어하는 골프선수들과 상담을 진행 중이며, 어떻게 하면 골프를 잘 칠 수 있을까를 지금 이 순간에도 연구 중이다. 저서로는 『골프, 생각이 스윙을 바꾼다』가 있다. 

forallgolf@naver.com 

http://cafe.naver.com/icangolf 


약 력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학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 박사 과정(스포츠교육학, 골프심리 전공).

現 서경대학교 예술종합평생교육원 골프과정 헤드프로.

現 한국체육대학교 골프수업 출강(최고경영자과정, 학부).

現 영국을 입다! European Neoclassic 위프와프골프 소속프로.

前 한국체육대학교 골프부 코치.

前 골프 국가대표(대학부) 감독.

한국프로골프협회 회원.

1급 경기지도자(골프). 1급 생활스포츠지도사(골프)

골프 심리상담사. 


주요 지도경력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이경훈 금메달.

2010 세계대학골프선수권(스페인) 우승.

2011 한국여자오픈 정연주 우승.

2011 아시아대학골프선수권(태국) 준우승.

2012 코리안투어 KPGA 선수권 이상희 우승.

2012 세계대학골프선수권(체코) 4위.

2013 인도네시아 PGA Championship 송영한 준우승.

2013 송암배 아마추어골프선수권 이창우 우승.



목차

 


PART 01  마음 공부

나도 모르는 나의 마음

무의식에 자리 잡은 패배의식 

패배의식도 가지가지 

우승 마인드

골프선수에게 심리상담 및 멘탈 코칭이 필요한 이유

마음을 보는 기술

선수가 될 것도 아닌 아마추어 골퍼


‘나’를 존중하는 마음(자존감)

‘나’에 대한 고민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자존감과 자신감의 관계

자존감과 자존심의 관계

소중한 나, 가치 있는 나


내 안의 나! 진정한 나를 찾아서

감정의 발산이 ‘나’를 만든다

‘싫다’는 말을 왜 못하는가?

골프장에서의 내 권리

‘나’를 비참하게 만드는 비교심리

골프선수의 길, 진정 원하는 일인가? 

불안의 안전구역 ‘집착’

스스로 그러한 삶을 살자 


PART 02  흥망을 결정짓는 두 갈래 길

Double A-P 시스템 (분석-불안-집착)

골프와 노래

망하는 길 ‘Double A-P 시스템’ 

쥐가 쥐약을 왜 먹는지 아는가? 

불안하면 ‘될 대로 되라!’

완벽을 꿈꾸는 집착 

‘Double A-P 시스템’ 에서 나오는 부정마인드 

비디오 스윙분석 시스템, 잘 쓰면 약! 못 쓰면 독!


I-double C 시스템 (본능-집중-자신감)

골프심리의 결정판 ‘I-double C 시스템’

골프는 감(感)이 전부다

또 하나의 감(感), 조준 

집중의 메커니즘

자신감의 원천은 너무 쉽기 때문이다

‘I-double C 시스템’에서 나오는 긍정마인드


PART 03  종이 한 장 차이의 생각

만병의 근원 ‘욕심’

‘눈에 보이는 욕심’과 ‘눈에 보이지 않는 욕심’

더 잘하려고 하는 마음

골프만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절실함이 가득한 골프

성적에 집착하는 골프

우승자 ‘악동뮤지션’


더 나은 게임을 위한 심리전

통제 가능한 일과 불가능한 일

악조건은 나에게 유리하다

골프를 즐기고 있는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연습량에 대한 고찰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롱게임과 쇼트게임의 심리

한국오픈을 동네게임으로

게임에서의 단호한 마음


PART 04  골프선수를 자녀로 둔 학부모님께 드리는 고언

골프 입문에 신중하라

아이의 자존감이 우선이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라

풍족한 환경은 자칫 해(害)가 될 수 있다

골프선수 이전에 인간을 만들어야 한다

골프만 칠 줄 아는 바보로 만들 것인가?

 

책 속으로 


골프선수가 시합에서 긴장을 하고 위축되는 이유는 무의식에 자리 잡은 패배의식, 즉 두려움에서 도망치기 위해 우리 몸이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에너지를 쓰기 위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 순간이다. 그리고 온갖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호랑이와 마주친 원시인의 처지와 크게 다를 바 없고, 아득한 낭떠러지 사이를 걷고 있는 상황과 다를 바 없다. 이러한 신체적 증상이 골프선수에게 치명적인 이유는 스윙 중 순간적으로 힘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이 힘이 바로 교감신경의 활성화로 발생되는 근수축으로 미스 샷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32p-


스포츠 심리학이 응용심리학이라면 응용되기 이전, 즉 스포츠라는 환경에 들어서기 전의 마음상태를 점검해봐야 한다. 만약 여기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이 우선적으로 치료가 돼야 한다. 따라서 골퍼는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며, 자기객관화 혹은 자기성찰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골프심리의 근원적 문제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삶의 행복을 덤으로 안겨줄 것이다. ‘골프는 자기성찰의 게임이다’, ‘골프는 멘탈 게임이다’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47~48p-


내가 골프를 가르칠 때 많이 하는 말이 있다. ‘생각하지 마라. 폼을 만들려고 하지마라. 피니시를 만들지 마라. 정지된 영상을 만들지 마라. 특정 동작을 만들지 마라.’ 이렇게 ‘하지 마라! 하지 마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다. 본능과 감으로써 ‘그냥’ 하면 될 것을 어디서 그렇게 보고 듣고 배워왔는지 나도 모르는 스윙이론을 쏟아내기도 한다. ‘골프는 폼이 좋아야 잘할 수 있다’는 말, 골프를 몰라도 한참 모르는 소리다. 이는 스윙에 대한 왜곡된 인식으로서 스윙을 위한 스윙이 이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스윙은 ‘폼’이 아니다. 스윙은 단지 그저 그냥 공을 까는 것, 그뿐이다. 공을 잘 까면 깔수록 ‘폼’은 좋아지게 된다. 거꾸로 생각해야 한다.                                     

-116p-


골프에서의 스윙은 공을 원하는 곳으로 보내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수단이 목적이 되어서는 예선통과가 목표인 골프를 할 수밖에 없다. 우리의 목적은 완벽한 스윙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공을 원하는 곳으로 보내는 것이 되어야 한다. 이 점을 다시 한 번 상기하기 바란다. 연습장에서 자신의 연습 패턴을 돌아보라. 행여 표적 없이 연습을 하고 있지는 않는가? 혹시라도 직사각 매트 방향으로만 똑바로 치려 들지는 않는가?                                      

 -169p-


이처럼 필드 위에서의 모든 문제는 선수 스스로의 능력으로 통제할 수 있는 일과 통제할 수 없는 일로 존재한다. 여기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사실은, 훌륭한 선수는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대하여 결단코 고민하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직감적으로 느낀다. 자신의 능력으로 어떻게도 할 수 없는 일은 무조건적인 수용만이 현명한 태도라는 것을 말이다. 그들은 불필요한 에너지를 최소화시킨다. 오로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그 뿐이다. 이것이 훌륭한 선수의 자세이다.  

                                                  -237p-


심사위원은 말한다. ‘동작을 정확하게 하려 하고 노래를 정확하게 하려는 것은 아직 음악을 모르는 것이다. 더 깊이 생각해보야 한다.’ 열심히 노력은 했지만 방법이 잘못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그렇게 열심히만 하는 것으로는 진정한 노래, 진정한 춤이 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오히려 연습을 하지 마라고까지 이야기한다. 심사위원들은 ‘즐김’에서 나오는 춤과 노래를 원했던 것이다. ‘즐김’이 없는 춤과 노래는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생명이 없는 그럴싸한 마네킹에 비유할 수 있다.

어떤가? 골프의 그것과 기막히게 똑같지 아니한가? ‘즐김’이 없는 골프, 본능과 감이 없는 골프, 오로지 동작만 만들려는 골프, 이러한 골프는 아무리 ‘열심’이라도 성공할 수 없다. 이것은 마치 감정 없이 하는 춤과 노래와 다를 바 없는 것이다. 바로 불합격이다.              

-261~262p-


출판사 리뷰 


골퍼는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이번에 기필코 베스트를 치리라!” 다짐하며 첫 티샷을 준비한다. 라운드를 위해 연습도 충분히 했고 샷의 구질도 좋았다. 오늘 왠지 일을 낼 것 같은 느낌이 온다. 그러나 첫 티샷 OB 한 방에 라운드 전에 가졌던 자신감은 속절없이 무너지고 만다. OB 한 방에 훅 날아갈 자신감이라면 진정한 자신감이라 할 수 있을까? 

샷을 준비하면서 뒤땅을 때릴까 걱정하고 해저드를 만나면 덜컥 겁부터 난다. 샷을 하기 전에 이미 실패를 예감한다. 말로는 자신 있다고 하지만 진정 가슴 속 깊이 자신을 신뢰하고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퍼팅이 빠질까봐 걱정하는 것 역시 무의식에서 이미 실패의 가능성을 믿고 있는 것이다. 자신 있게 플레이한다고 생각하지만 무의식중에 패배의식이 자리를 잡고 있다.

저자는 마음을 아는 것이 골프를 잘 치기 위한 심리적 요소의 출발이라고 이야기한다. 사람은 누구나 심리적 상처를 겪으며 성장한다. 이 상처가 정신적으로 성숙하는데 자극제가 된다면 좋은 일이지만 그것이 마음의 비수로 남는다면 그 상처는 각종 심리 문제로 발전한다. 이러한 문제는 크건 작건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무의식속에 머물러 자신의 마음을 조종한다. 중요한 것은 이 문제들이 골프 실력에 있어서도 근원적인 문제로 작용한다. 본인의 행복을 위해서도 골프를 잘 치기 위해서도 이런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는 것은 중요하다.


서바이벌 오디션 K팝스타의 심사평과 골프심리

저자는 K팝스타를 보면서 문득 무대에 오르는 오디션 참가자의 심리상태와 시합에 출전하는 골프선수의 심리상태에서 많은 공통점을 발견했다고 한다. 


“다들 노래를 너무 잘하려고 해요. 그러니까 무대 위에서 지금, 음정, 하모니 막 생각이 너무 많아서 가사를 전달 못하고 있어요. 근데 그게 가장 심한 게 백지웅 군이에요. 리더가 이거를 굉장히 무슨 시험 보듯이 접근을 하니까, 이 가사 지금 부르기 얼마나 좋아요. 네 분 다 지금 사랑하는 여자가 있다면 사실 아직 여자 친구한테 해줄 수 있는 게 거의 없잖아요. 본인들이 이 가사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 부를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거를 음정, 박자로 접근한 게 너무 실수인 거 같아요.”


참가자는 너무 잘하려는 마음에 기술적인 부분을 지나치게 신경을 쓰다 보니 노래의 본질을 잊고 있었다. 다른 참가자의 노래에 대한 심사평을 들어보자.


“제가 이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계속 한 말이 있습니다. “노래는 대충 부르는 겁니다.” (아주 만족스럽다는 듯) 너∼무 대충 불렀어요. 저는 지민 양이 노래를 딱 시작할 때 어떤 목소리를 만들지 않고 그냥 대충 부르기 시작하는 순간, 마음이 탁 열렸어요. 아∼ 내가 오늘 또 넘어가는구나.”


노래를 듣는 이가 감동을 받으려면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노래 부르는 이의 감정이 느껴져야 한다. 박자, 음정이 약간 틀리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골프도 마찬가지이다. 지나치게 기술적인 부분에 집착하게 되면 본능을 살릴 수 없다. 스윙의 모양이 남들과 다르고 이상적인 스윙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독특한 스윙을 가지고 세계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하는 선수들을 볼 수 있다. 감각으로, 본능적으로 공을 때릴 수 있다면 스윙 자세가 어떻게 되든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골프 심리의 두 갈래 길

프로라고 다 같은 프로가 아니다. 항상 우승권에 순위를 올리며 종종 우승 소식을 전하는 선수가 있는 반면, 예선 통과가 걱정이고 투어카드를 받을 수 있냐 없냐가 고민인 선수들도 있다. 아마추어 골퍼들 중에도 연습을 많이 하지 않지만 오랜만에 필드 나가도 무난하게 스코어를 유지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열심히 연습하는데도 백돌이를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골프에서 사경을 헤매고 있다면 ‘분석-불안-집착’이라는 악순환의 굴레에 빠져있을 가능성이 높다. ‘골프 스윙’이 뭔가 특별한 기술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하고 ‘스윙 메커니즘’을 완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렇게 골프의 모든 문제점을 스윙에서 찾고 스윙의 완성에서 답을 찾으려 한다면 시작부터 잘못된 것이다.

실패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는 과정에는 성공의 경험이 필요하다. 연습을 통한 성공의 경험은 우리에게 ‘할 수 있다’는 믿음, 자신감을 준다. 이런 자신감은 다시 자연스럽게 온전히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는 선순환에 들어설 수 있게 한다. ‘본능-집중-자신감’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과정의 핵심은 바로 본능적인 동작에서 비롯된 ‘단순함’이다. 집중과 자신감이라는 심리적 요소는 단순함에 기초한다. 그러나 많은 골퍼들은 이러한 단순함을 인지하지도 못할뿐더러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도 못하는 경향이 있다. 프로 선수들의 멋진 샷은 어려운 동작을 열심히 연습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치기 때문에 쉬운 것이다.


더 나은 골프를 원한다면...

골프라는 스포츠에는 엘리트 골프선수마저도 감쪽같이 빠질 수 있는 너무나도 그럴 듯한 함정들이 도사리고 있다. 엘리트 선수들도 그러한데 일반 선수, 일반 골퍼들은 더 말할 나위 없을 것이다. 사람들이 골프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항상 예선통과가 목표인 선수.

자신의 실수에 미치도록 화가 치미는 선수.

결코 짧지 않는 구력을 가졌음에도 성적이 나지 않는 선수.

마치 깊은 수렁에라도 빠진 것처럼 한없이 추락을 겪는 선수.

노력은 할 만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합이 뜻대로 되지 않는 선수.


위의 이야기가 자신의 이야기라고 하는 선수들은 자신의 골프를 진지하게 돌아 봐야한다.  골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이유 없이 거부하지 말고,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 적어도 더 나은 골프를 열망한다면 ‘더 열심히 할 것이다’, ‘최선을 다하겠다’는 상투적인 각오는 답이 될 수 없다. 마치 전쟁터와 같은 프로무대에서는 열심히 하지 않는 선수들이 없고, 최선을 다하지 않은 선수들이 없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알라딘 구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골프, 마음의 게임
10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