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커머스. 소셜 쇼핑인 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소셜 커머스라네요. 트위터에서도 한참 뜨겁게 달아오른 이 단어, 소셜 커머스 도대체 뭘까요?

소셜 커머스 (Social commerce)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야후에 의해 2005년에 처음 소개되었다. 소셜 커머스는 크게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2008년 설립된 Groupon이 설립된 이후 전세계적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 붐이 일어났다.

출처 : 위키백과

몇달전,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뜨면서 Social의 뜻에 대해서 한참 고민했었습니다. 뭔가 있어보이는데, 내가 생각하는 소셜의 뜻이 과연 맞을까? 라는 부분이었는데요, 사람은 더불어 사는 것인데, 삶 자체가 소셜 아닌가요?

국립국어원과 KBS가 함께 하는 우리말 다듬기에서는 소셜 커머스의 우리말을 '공동할인구매'로 결정하였습니다. 우리말로 하니 참 쉽죠? 공동구매는 익숙하니까요. ^^


온라인 쇼핑몰, 카페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공동구매가 소셜이라는 이름을 달고 소셜 커머스로 소셜 네트워크 속으로 들어왔습니다.

'청년 CEO를 꿈꿔라'에서 주인공 진승남은 최종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소셜 커머스를 선택합니다. 원고를 읽으면서 그루폰 이야기도 봤는데, 사실 그 때에는 그냥 그런가부다.. 했습니다. 왜냐면 공동구매는 PC통신 시절부터 익숙했기 때문이죠.

그런데 요즘, 눈에 띄는 소셜 커머스 기업들이 있어서, 살짜쿵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구입한 업체들을 기준으로요. ^^



소셜 커머스. 세계 1위 그루폰 http://www.groupon.com/

'청년 CEO를 꿈꿔라'의 진승남 벤치마킹하겠다고 결심한 벤처기업이가 바로 그루폰입니다.

요즘 구글이 그루폰과 인수협상을 벌이고 있죠? 미국에서 2008년 11월에 시작한 2년된 벤처 기업입니다. 일본에도 진출한 것 같은데요, 한국에도 진출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알고 있는 한국의 소셜 커머스 기업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1Day 1Get - Family CEO http://familyceo.co.kr

Family CEO의 소식은 트위터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웅진 사내벤처 1호로 탄생했다고 합니다.

2010년 8월 31일부터 판매를 시작하였고, 저는 9월 29일에 스냅스 포토북 4개[링크]를 구입하였습니다. 스냅스에서 포토북을 만들려는 찰나에 할인쿠폰이 뜬 것을 보고 구입하지 않을 수가 없었죠. 스냅스 포토북이 평소에는 40% DC인데, 이 날은 55% DC를 해줬거든요. 저는 스냅스에서 포토북을 30권쯤 만들었습니다. VIP 고객입니다. ^^

Family CEO는 이름에서도 느낄 수 있지만, 타겟층이 주부입니다. 34살, 아이 둘, 결혼 6년차 주부인 저에게는 관심있는 상품이 가장 많이 등록되는 기업이죠. 늘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매일 문자메시지를 한통씩 받으면서요. 잘 보시면 웅진 제품들도 보입니다. 웅진 그림책도 보이구요. ^^


매일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 - wish coupon http://www.wishcoupon.com/

'청년 CEO를 꿈꿔라'의 저자 김현진 대표님이 이사로 계시는 회사입니다.

대표님 블로그에 들렀다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가 1,000원[링크]인 것을 보고, 바로 구입했습니다. 어떻게 안사요. 3,600원짜리 커피가 1,000원이었는데요. 천원으로 맛보는 아메리카노는 더 달콤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어제 저희가 훗카이도에서 게요리 즐기기[링크] 포스팅을 한 것을 마치 아는 것처럼! 니들이 게맛을 알아! 강남 무화잠 50% 쿠폰[링크]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금 남편하고 고민중입니다. 사? 말어? 50%해도 비싼데? 그럼 언제 먹어봐? 당신이 사주면 맛있게 먹을께. 등등.. 결과는 저녁에... 알게 되겠죠? 거부할 수 없는 유혹입니다.

2010년 10월 29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사이더스 HQ와 함께하는 회사이기에, 연예인들이 많이 추천을 해줍니다. ^^


여기 여기 모여라! 뭉치면 50%에 산다 - 티공 http://tgong.co.kr

트위터에서 처음 소식을 들었습니다. 오픈 이벤트아이패드를 걸어놓으셨거든요. 아이패드에 혹하기에 얼른 가입하고 신청했지요. 

그 후에 알게된 것인데, 얼마전에 '블로거를 위한 전문 블로거 세미나'[링크]를 후원해주셨던 분이 티공 대표님셨더라구요. 참으로 유익한 세미나였기에 더욱 관심이 가게 되었고, 저희 블로그에도 위젯을 삽입하였습니다. 위치는 다시 자리를 잡으려고 하구요.

2010년 11월 18일에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아직은 저에게 필요한 쿠폰을 만나지 못해서 보고만 있는데요, 티공이 잘 되어서 계속 세미나 지원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업은 전쟁이라는 말이 이렇게 와닿을 수가 없습니다. 이외에도 현재 많은 업체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마 올 겨울이 지나면 살아남은 자와 그렇지 않은 자들로 구분될 것 같다고 합니다.

어찌되었든, 위 세 곳은 살아남아서 저에게 계속 좋은 서비스를 전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벤처기업 화이팅~! ^^

                다음 메인에 소개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속 이틀.. 감동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ㅋㅋㅋ 2010.11.25 1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이글이 메인??????? 그냥 홍보글인데.. 다음관리자 미쳤군

  3. Favicon of http://blog.daum.net/moontour BlogIcon 실버스톤 2010.11.25 1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여기저기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려는...
    사업자들이 엄~청 많더군요.
    주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걱정이 될 정도로...
    여하튼 새로운 흐름은 분명한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싼게 비지떡이란 얘길듣지 않도록 제대로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1.25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이제 소비자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우선 저만해도 쉽게 지갑을 열지는 않거든요.
      좋은 서비스 기대해봅니다. ^^

  4. Favicon of https://9oarahan.tistory.com BlogIcon 아하라한 2010.11.25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셜 커머스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는데...
    아마도 조만간 자웅을 가리면서 시장이 한번 정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나치게 급속하게 커지면 반드시 고객 불만족이나 서비스
    자체에 문제가 있는 기업들이 꼭 있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1.25 1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겨울이 지나면 시장정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대기업들이 많이 들어온다고 하니
      벤처기업들은 거대한 자본 앞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벤처기업에 힘을 실어주고 싶어요.

  5. Favicon of https://toyvillage.net BlogIcon 라이너스™ 2010.11.25 1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공. 좋은데요? ㅎㅎ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6. Favicon of https://dunpil.tistory.com BlogIcon 둔필승총 2010.11.25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요거 잘 참고하겠습니다.~~

  7. Favicon of http://www.smpark.kr BlogIcon 풀칠아비 2010.11.25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로운 것들이 너무 많이 그리고 빠르게 나오는 세상이네요.
    저도 소셜커머스에 관심을 가져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잘 얻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1.25 1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 소셜이 화두인데, 소셜 커머스도 떠오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관심있게 지켜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8. Favicon of http://www.unny.com BlogIcon preserved flowers 2010.11.25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종류의 사이트가 있군여

  9. Favicon of https://nohji.com BlogIcon 노지 2010.11.25 1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열심히 읽고 잘 배우고 있답니다 ㅋ

  10. Favicon of https://1evergreen.tistory.com BlogIcon ♣에버그린♣ 2010.11.25 1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1. Favicon of https://eczone.tistory.com BlogIcon Zorro 2010.11.25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또 메인에 오르셧네요~ 먼저 추카드리구요^^
    소셜커머스 시장이라.. 저도 관심좀 가져봐야겠어요~ㅎㅎ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1.25 1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함 지켜보세요. 데이트하시는 분들 좋으실꺼 같더라구요.
      서울 이외의 지역에도 생겨나고 있는 것 같던데, 어떨지 모르겠어요. ^^

  12. Favicon of https://yings17.tistory.com BlogIcon 설보라 2010.11.25 1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셜커머스!오늘 제대로 용어를 알고 가네요!
    아직까지는 낯설어서 나오는데로 뭐지?하고 보고 있는 중이구요!
    잘 이해하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1.25 1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 신문에도 그렇고 많이 나오니까요, 용어 알아두시면 뉴스 들으실 때 편하실꺼에요. ^^
      한국 벤처기업들도 많이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13.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10.11.25 1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읽어야 할 책이 점점 쌓이네요~
    ㅎ ㅎ ㅎ

  14. Favicon of http://kth2337.tistory.com BlogIcon 일반인의시선 2010.11.25 15: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 즐겨찾기 하고 지켜보고 있답니다 ^^
    언제 나올지 말이죠 ^^

  15. Favicon of https://lemonflavor.tistory.com BlogIcon 레몬에이드 2010.11.25 16: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몬도 있고 뭐 여러군데 더 있지요 ^^
    국내에서도 참 많이 활성화 되었는데 그만큼 효과도 꽤 커지고 있다고 하죠.
    쿠폰, 할인을 제공하는 업체는 이용고객에 대해서 좀더 신경 쓰는곳은
    충분히 매출 신장으로 이어질 만큼 말이죠.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2.07 0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티몬은 규모가 정말 대단하더군요.
      가끔 요긴한 것들이 보입니다. 그럴때는 살짜쿵 구매를...
      부작용도 있긴 하겠지만, 좋은 기업만이 살아남겠죠. ^^

  16. Favicon of https://ilovemytree.tistory.com BlogIcon 걸어서 하늘까지 2010.11.25 2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셜 커머스가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지네요~~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해야 하는데 생각만큼 잘 활용이 되지 않네요^^;;

    •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2.07 0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자주 이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정말 눈에 띄는 것이 있더라구요.
      필요할 때, 필요한 제품이 있으면 구입하면 되죠.
      일부러 구입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

  17. Favicon of http://blog.daum.net/gnathia BlogIcon 달려라꼴찌 2010.11.25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종도 빨리 세계에서도 팍팍 통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18. Favicon of http://blog.naver.com/ddstone1994 BlogIcon 뜨인돌 2010.11.26 0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어찌하면, 연속 이틀을...
    그 기세로~~ 신간 대박나세요!!ㅋ

  19. Favicon of https://ystazo.tistory.com BlogIcon 만물의영장타조 2010.11.26 0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어! 정말 할인되어도 게요리는 비싸군요. ㅋㅋ
    덕분에 저런 사이트들이 있다는 것도 알았네요.
    어케 커피라도 다시 앵콜 나오면 이용해봐야겠네요. ㅎ

  20. Favicon of https://mydascap.tistory.com BlogIcon 마이다스의세상 2011.01.11 0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필요한거 잘 찾아서 쇼핑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좋은 글 잘봤습니다.

  21. Favicon of https://unalpha.tistory.com BlogIcon 언알파 2011.01.12 0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요즘은 소셜커머스가 워낙 다양해서..^^
    그나마 제가 아는 곳은 티몽이랑 티켓몬스터 정도인데..
    그외에도 너무 많더라고요.

    확장되는 시장에서 살아남는 자는 누구일것인가..^^
    좋은글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