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출판 이야기

'청년 CEO를 꿈꿔라' 출간까지 그 뒷이야기

by 예문당 2010. 12. 3.

2010년 1월 26일 마음골프 14기 졸업식 뒷풀이 자리. 저를 포함한 최후의 5인 남았습니다. 2달간의 골프수업내내 얼굴 한 번 못 본 한 젊은이와 자리를 함께 하게 되었죠. 처음 만남이라 명함을 교환하며 인사를 나누는데 저의 명함을 보더니 대뜸,

"출판사 직원이세요? 저희 이야기를 책으로 내 주세요. 예전에 '사장으로 산다는 것'이라는 책이 나와 반응이 좋았잖아요. 한국에서 사업한다는 것은 정말 힘들어요. 한국은 실패를 인정해 주지 않아요. 제가 아는 벤쳐기업 대표들의 이야기를 '20대 사장으로 산다는 것'이라는 내용으로 엮으면 어떨까요?"

하는 것입니다. 그 젊은이가 저에게 준 명함에는 다음과 같은 적혀 있었습니다.


'Rain.D 대표 김 현진'

그것이 김현진 대표와 첫 만남이었고 '청년 CEO를 꿈꿔라'의 시작이었습니다.



다음 날 김현진 대표가 보내준 대표님들의 기사 링크를 살펴보며 '20대 사장으로 산다는 것'은 충분히 흥미로운 기획이 되겠다 싶었습니다. 김현진 대표에게 진행해 보자고 답변을 하고 인터뷰를 진행 할 9인의 대표님들을 선정하였습니다.

지금이야 돌아보면 그림이 그려지지만 당시에는 뭐부터 시작해야 하나 막막한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출판에 입문한지 4개월 된 출판계에 인맥도 실무 경험도 없는 초보 출판인이었으니까요. 김현진 대표가 이야기한 '사장으로 산다는 것'[링크]을 읽어 본 것이 이때 즈음입니다.

우선 간단한 기획을 구상하였습니다. 기획안의 이름은 '20대 CEO'. 9명을 인터뷰하여 그냥 엮으면 재미없으니 스토링텔링을 가미하여 재미있게 엮어 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마침 마음골프 졸업여행에서 '골프천재가 된 홍대리'의 스토리 작가로 참여한 김현수 작가를 알게 되었는데, 이 기획에 제격일 듯 하였습니다. 김현수 작가와 만나 기획을 들려주며 생각이 있느냐 물어보니 재미있는 작업이 될 듯 하다고 혼쾌히 승낙하였습니다.

김현수 작가는 저의 기획에 아이디어를 더하여 창업 과정은 비슷할 것이니 인터뷰를 진행하며 각 대표별로 인상적인 부분을 부각시켜 각 장을 구성하면 좋을 것 같다는 제안을 하였습니다. 3월 김현진 대표를 시작으로 1차 인터뷰를 시작하였습니다. 김현수 작가의 의견대로 각 대표들의 인터뷰는 각자 특징적인 부분들이 있더군요. 1차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전체 시놉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더욱 심도 있는 내용을 위해 2차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2차 인터뷰 마무리 된 것이 4월경이었습니다. 전체 시놉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원고 작성에 들어갔습니다. 원고를 작성하다가 어려움이 있으면 저와 김현진 대표, 김현수 작가 셋이 모여 이야기를 다듬었습니다.

8월경 본문의 원고 수렴하고 김현진 대표의 분량을 정리하다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확인하였다가 문제가 발견되어 이거 마무리하는데 상당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우선 본문만 디자인 업체에 넘겨 디자인을 부탁하고 나머지 원고 부분을 정리하게 되었죠.

디자인은 결국 11월이 되어서야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 중간에 블로거 이웃분들에게 제목과 표지 시안의 선택을 부탁드렸지요. ^^

'20대 CEO'(가제) 어떤 제목이라면 구입하시겠어요? [링크]
'청년 CEO를 꿈꿔라' 표지 디자인을 골라주세요~~ [
링크]

디자인이 완료되고 최종적으로 제작이 남았는데 마지막까지 고민한 것 중 하나가 종이입니다. '청년 CEO를 꿈꿔라'는 소위 재생지라고 하는 전주 e-light지를 사용하였습니다. e-light지는 일반 모조지에 비해 가볍고 볼륨감이 있는 반면 거칩니다. 재생 펄프를 사용하니 지구의 나무들이 그만큼 덜 잘릴 것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그것은 좀 더 생각해 볼 문제인 듯 합니다. 가격면에서 일반 모조지에 비해 싸지 않습니다. 책이 나오고 종이를 보고는 왜 싼 종이 사용했냐고 하는 분들이 있어 맘이 많이 상했습니다. T.T 출판 관계자들 이야기를 들어 보니 경제 경영쪽 서적은 재생지를 잘 사용 안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렇게 하여 10개월간의 작업끝에 '청년 CEO를 꿈꿔라'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제 보름가량 지났는데 다행히 반응은 괜찮은 듯 합니다. 교보문고 화제의 신간에 오르고 예스24 비지니스와 경제 주간 베스트 200위 안에 들었고, 알라딘 경제경영 주간 15위입니다. 현재 2쇄 작업 중입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노력해 주신, 응원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저에게 특별합니다. 제가 출판 입문해서 처음 낸 책은 <그림책육아>입니다만 <그림책육아>는 기획사를 통하여 원고를 진행하였죠. <청년 CEO를 꿈꿔라>는 제가 기획단계부터 참여한 책이기에 저에게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오는 듯 합니다. 

p.s
1. 책을 만들고 보니 마음골프학교 14기 출판사 대표, 벤처대표, 작가, 1기 북디자이너가 만들었네요. 책에 등장하는 아이토닉 박성준 대표도 마음골프학교 6기이죠. ^^;
2. 김현진 대표는 이 책을 제안하고는 이틀 후에 다른 출판사의 작가와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그 책이 바로 올해 5월달에 출간된 <청년 기업가정신>입니다. 


                                                                                   - 책 쟁 이 -

청년 CEO를 꿈꿔라 - 10점
김현진.김현수 지음/예문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