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교육 이야기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10계명

by 예문당 2012. 3. 15.

초등학교 가정통신문


새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요즘 학교폭력이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저도 처음으로 아이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키고 보니, 얼마나 큰 이슈인지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난주에 있었던 1학년 학부모 연수에서도 학교폭력에 대한 안내가 있었고, 집으로 오는 가정통신문에도 또 안내문이 들어있었습니다.



출판저널 3월호에서는 특집으로 학교 폭력에 대해 책으로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여러가지 기획 기사 중에서, '책 읽어주는 아빠 모임'에서 10년째 활동 중이신 이동선 계룡문고 대표님의 기사가 제 눈에 띄었습니다. 이동선 대표님의 독서 노하우를 만나보세요. ^^


이동선 대표가 전하는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10계명'


1. 읽어준다(들려준다)

2. 책 읽는 가정환경을 만든다

3. 서점과 도서관 나들이를 자주하고, 아이들이 고른 책을 존중해야한다

4. 책은 조금씩 선택(구입)해야 한다

5. 독후감 쓰기 등의 숙제를 서둘러 시키는 것이 책을 싫어하게 만든다

6. 책 읽어주기나 도서관 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7. 여행(휴가), 외식할 때도 책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

8. 집 근처에 서점과 도서관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

9. 그림책 읽기(읽어주기, 옛이야기 들려주기) 모임을 제안한다

10. 실컷 놀아야 공부(독서)도 힘껏 한다 

 
독서 노하우 이외에도 부모가 자녀교육을 위해 읽으면 좋은 책 8권을 소개해주셨습니다. 마주이야기, 뇌가 좋은 아이[링크], 생태유아교육개론, 꿩 새끼를 몰며 크는 아이들, 유럽 동화마을 여행, 영국의 독서교육,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핀란드의 교육혁명 입니다.



아이들에게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내 아이가 책을 읽는 모습, 생각만해도 기쁘죠. 부모로서 그런 모습에 힘이 나더라구요. 그런데 아이가 스스로 즐겁게 책을 읽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습관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니까요.

조금 힘들더라도 아이를 위해서 나를 위해서 책을 좋아하는 가족의 모습으로 바꾸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와 어떻게 함께 책을 읽어야겠는지 아직도 모르시겠다구요? 하루 10분, 아이와 책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해보세요. 부모와 아이가 통하게 만드는 책읽기의 비밀, '그림책 육아'가 도와드립니다. ^^



댓글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