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독서 후기

알려지지 않았던 안철수 진짜 이야기 - 안철수 He, Story

by 예문당 2012. 5. 29.

안철수, 너무나 유명한 이름이죠. 이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제가 안철수 교수님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3년 전인 무릎팍 도사 방송 이후입니다. 방송을 보고 감동을 받아 책도 읽고, 강연장에도 직접 다녀왔거든요. 


2년 전에 교수님 강연을 마치고 간단한 뒤풀이 자리에 참석했습니다. 그 곳에서 안철수연구소 커뮤니케이션팀 박근우 팀장님께, 안철수 교수님에 관한 몇 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듣게 되었습니다. 팀장님은 나중에 이 이야기를 책으로 출간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그 책이 진짜 출간되었습니다. 안철수 He, Story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박근우님은 안랩에서 10년동안 커뮤니케이션 업무 총괄 팀장으로 근무하셨습니다. 안철수 교수님을 가장 가까이에서 오랫동안 지켜보고 함께 하셨던 분입니다. 안철수 교수님은 책도 여러권 집필하셨고, 방송, 강연, 신문기사 등을 통해 알려진 이야기가 많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통해 여러번 안철수 교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고요. 


책에는 그간 알려진 안철수 교수님의 이야기와 더불어, 알려지지 않은 뒷이야기와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 있습니다. 부록으로 안철수 어록까지 소개되어 있고요. 안철수 교수님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을 알고 있지만, 8살과 5살 두 아이를 둔 엄마로서 가장 궁금하고 따르고 싶은 것은 공부법입니다. 안철수 박사의 공부법을 소개해볼까요?


안철수 박사의 공부법


1. 교과서에 충실하라

2. 자신의 한계를 넓혀라

3. 기본 개념을 독파한 후 응용하라

4. 독서의 힘을 믿고, 장기적 목표에 도전하라

5. 부모가 모범이 되어 솔선수범하라


제가 들은 두 번의 강연에서 안철수 교수님은 교수님의 삶의 원칙에 대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두시고, 늘 지키려고 노력하신다고요. 안철수 교수님은 청춘콘서트 등 젊은 세대를 위한 강연을 많이 하고 계신데, 이 책에서는 교수님의 삶의 원칙과 더불어 젊은 세대를 위한 후회하지 않는 삶의 6가지 원칙도 소개합니다.


젊은 세대를 위한, 후회하지 않는 삶의 6가지 원칙


첫째, 자신에게는 엄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하라

둘째,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살지 말라

셋째,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살라

넷째, 매순간을 열심히 살라

다섯째, 미래의 계획을 세우라

여섯째, 각자 자신에게 맞는 삶의 철학, 즉 원칙을 가져라


요즘 언론에서의 핫이슈는 단연 안철수 교수님의 최근 근황일 것입니다. 교수님과 관련된 이야기라면 자꾸 기사화 되고 있더라고요. 이 책에서 가장 '핫'한 느낌이 드는 부분은 바로 8장, 그때 그 사람들이었습니다. 



누구나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말하지만,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상식이 통하는 사회라고 믿지는 않습니다. 상식이나 원칙대로 행동하면 바보라 불리고, 억울하면 출세해야하는 세상이기도 하고요.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기르며 지내다보니,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고, 아픔과 어려움에 힘겨워하면서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묵묵히 그 길을 걷고 계신 안철수 교수님 같은 분이 계셔서 힘을 얻으며 살아가고 있고요. 


서점에서 책을 집어들고 무의식적으로 뒷날개를 펼쳤다가 너무 놀랐습니다. 



저자이신 박근우님의 첫 책을 축하하고자 구입한 것인데, 이 분이 이웃블로거 탐진강님이셨기 때문입니다. 탐진강님께서 늘 집필을 꿈꾸며 준비하셨고, 언젠가는 출간 계획을 갖고 계셨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박근우님의 이야기와 탐진강님의 글들이 머리속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탐진강님은 10대 두 딸을 둔 중년의 직장인으로서 3년간 1300개가 넘는 글을 발행하시며 블로그를 통해 세상살이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탐진강님은 이 책의 말머리에서 안철수 박사의 일방적인 예찬론이 되지 않도록 경계하고, 알려지지 않은 모습을 담으려 했지만 수포로 돌아갔다고 고백합니다. 글에서도 부드러움이 더 많이 느껴졌습니다. 교수님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기록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요.


이 책을 통해, 그 동안 안철수 교수님께 들었던 이야기들을 다시 한번 더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꿈꾸고, 그런 세상을 사회를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습니다. 안철수 교수님께서 10년마다 직업을 바꾸신 것처럼, 저자이신 박근우님께서도 LG전자 10년, 안철수연구소 10년을 지나, 현재는 박근우커뮤니케이션연구소를 설립하셨습니다.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앞으로의 활약, 기대하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남들이 흔히 말하는 상상속의 인물 안철수가 아닌, 진짜 안철수를 만나보세요. ^^


탐진강님 블로그 : http://jsapark.tistory.com/ 


* 관련글 *

2011/08/23 안철수, 박경철이 이야기하는 '내 아이, 건강하게 키우는 교육'

2010/11/10 중용(中庸)을 읽고, 안철수 교수님이 생각난 이유

2010/06/08 이만한 자녀교육서가 또 있을까? - 아웃라이어

2010/04/23 컨버전스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 안철수 교수님 강의후기

2009/12/06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안철수 He, Story - 8점
박근우 지음/리더스북
2012년 5월 25일 초판 1쇄 발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