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예문당 책 소개

[새로 나온 책] 밥 로텔라의 쇼트 게임 심리학

by 예문당 2020. 6. 24.

투어 챔피언의 쇼트 게임 비법

분야
국내도서 > 건강/취미/실용 > 스포츠/오락기타 > 골프
국내도서  > 취미/레저  > 스포츠  > 골프

 

책 소개 

위대한 골퍼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 쇼트 게임 심리학

‘골프의 3분의 2 이상이 퍼팅, 어프로치 샷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롱 드라이버 샷으로 박수를 받을 수는 있지만, 중요한 결과를 내고 싶다면 쇼트 게임 능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많은 선수들이 쇼트 게임의 중요성을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애써 무시한다. 이 책의 저자인 밥 로텔라 박사는 데이비스 러브 3세, 그래엄 맥도웰, 대런 클라크와 같이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 했던 선수들을 지도했던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쇼트 게임을 풀어나가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그것은 모든 골퍼들이 게임에 도전해 나갈 때, 좌절하지 않고 예술과 같은 쇼트 게임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저자 소개 

지은이  밥 로텔라
버몬트의 캐슬턴 주립대학에서 학사 학위, 코네티컷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버지니아 대학교에서 20년 동안 스포츠 심리학과 학과장을 지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카발리어 풋볼 팀과 농구 팀을 지도하면서 수십 년간 패배의 늪에 빠져있던 팀을 볼 게임Bowl game과 NCAA 토너먼트(대학리그)에 참가하도록 도왔다. 그의 명성은 팻 브래들리, 톰 카이트, 닉 프라이스와 같이 명예의 전당에 오른 골프 챔피언들뿐만 아니라 션 오헤어, 트레버 임멜만, 키건 브래들리, 패드릭 해링턴, 대런 클라크과 같은 스타 플레이어들을 지도하면서 갈수록 높아져서 현재 미국 최고의 골프 심리학자로 활동하고 있다. 골프 다이제스트의 작가 겸 컨설턴트로도 일하는 그는 현재 아내 달린과 함께 버지니아에 살고 있다.
저서로는 『열다섯 번째 클럽의 기적』, 『골프, 완벽한 게임은 없다』, 『Golf, 자신감의 게임』, 『퍼팅, 마음의 게임』, 『골프 심리학 수업』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가 있다.

옮긴이  이종철
골프심리를 위한 삶을 살아온 것 같다. 골프를 잘하기 위해, 프로가 되기 위해 온갖 시행착오를 겪었다. 낮은 자존감, 부족한 자신감 속에서 번번이 실패를 겪은 후, ‘나’에 대한 통찰을 하고서야 골프에 눈을 떴으며, 그 통찰은 삶의 자신감도 함께 주었다. 결국 프로 입문에 성공하고, 모교인 한국체육대학교에서 코치로 근무했으며, 국가대표(대학부) 감독을 역임했다. 현재는 골프심리에 관한 저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심리 문제로 힘들어 하는 골프선수들을 위한 상담을 진행 중이다.
저서로는 『골프, 생각이 스윙을 바꾼다』, 『골프, 마음의 게임』이 있으며, 역서로는 밥 로텔라의 『열다섯 번째 클럽의 기적』이 있다.

 

출판사 리뷰

“베스트 스코어는 쇼트 게임 능력에 달려 있다.”
- 톰 왓슨 -

이기는 골퍼가 되려면 쇼트 게임 능력을 키워라!
골퍼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탁월한 쇼트 게임 능력이 필요하다. 270m짜리 드라이버 샷을 폭발시킬 만큼 힘이 센 골퍼는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어프로치, 퍼팅을 잘하기 위한 신체 능력은 누구에게나 있다. 따라서 쇼트 게임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이기는 골프를 할 수 있다. 반대로 쇼트 게임을 소홀히 하는 골퍼는 언젠가 한계를 맞이하게 된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고 훌륭한 쇼트 게임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선 스포츠 심리학의 기초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자신을 이긴다’는 것은 ‘스스로를 믿는다’는 말과 같다. 이와 같이 스스로에 대한 믿음으로써 게임을 해나간다면,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걱정 없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의식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오로지 타깃에 반응하는 골프를 하게 될 것이다. 게임은 여유롭고, 무언가를 억지로 만드는 골프가 아닌 저절로 일어나는 골프를 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의 기술들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메이저 대회의 챔피언 혹은 최고 수준의 경기를 보여주는 스포츠 선수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하지만 훌륭한 선수들의 이야기만 다룬 것은 아니다. 취미로 하는 골퍼들의 이야기도 있다. 중요한 것은 플레이 수준이 아니다. 게임을 통한 진정한 기쁨은 실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희망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마치 한 편의 성장 드라마를 제작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경험은 반드시 메이저와 같은 큰 대회에서 우승을 해야만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취미로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얼마든지 가능한 경험이다.
골프 실력이 다르더라도 만족에 대한 궁극적인 의미는 모두 같다. 자신감 충만하게 코스를 질주해온 골퍼라면, 라운드를 하나 끝내거나 시합을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거울을 통해 웃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웃을 수 있는 이유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게임을 잘해왔고, 이를 통해 자신의 골프 실력이 얼마나 향상될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보다 더 재미있는 일이 또 어디 있겠는가?

미국 최고의 골프 심리학자 밥 로텔라의 ‘쇼트 게임에서 승리하는 방법’
밥 로텔라 박사는 키건 브래들리, 패드릭 해링턴, 대런 클라크과 같은 PGA 최고의 스타 골퍼들을 지도한 뛰어난 골프심리학자이다. 그는 『골프, 완벽한 게임은 없다』, 『Golf, 자신감의 게임』, 『열다섯 번째 클럽의 기적』을 비롯한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출간했으며, 실제 면담과 저서를 통해 프로와 아마추어 골퍼를 포함한 모든 골퍼에게 심리적 측면의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중에서도 이 책은 골프에서 가장 어려운 ‘쇼트 게임’에서 성공하는 방법과 마음의 역할을 주제로 다루고 있으며, 출간 이후 많은 골퍼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골프의 3분의 2 이상이 퍼팅, 어프로치 샷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롱 드라이버 샷으로 박수를 받을 수는 있지만, 골퍼가 마스터스에서 우승을 원하든 주말 아침 친구들과의 내기에서 이기든 그 결과는 오로지 쇼트 게임에 달려있다. 하지만 많은 선수들이 쇼트 게임의 중요성을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애써 무시하곤 한다. 밥 로텔라 박사는 데이비스 러브 3세와 그래엄 맥도웰과 같은 선수들을 지도했던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모든 골퍼들이 게임에 도전해 나갈 때, 좌절하지 않고 예술과 같은 쇼트 게임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별한 집중을 요구하는 쇼트 게임은 전형적으로 아마추어와 프로들에게 똑같이 공포의 근원이 되어 왔다. 밥 로텔라 박사는 이 책에서 마음가짐을 통해 어떻게 그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지 가르쳐주고 있다. 그 마음가짐은 고요한 집중의 상태를 만들어주며, 오직 한 가지, 홀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퍼팅의 심리적 측면을 터득한 프로들은 단순하지만 따라 하기 쉽지 않은 규칙들에 도전했고, 게임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에 매우 충실했다. 타깃에 집중하고, 샷을 마음속에 그리며, 루틴에 전념한 것이다. 그리고 샷 한 공에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완전하게 받아들인다. 이것이 쇼트 게임에 성공하는 방법이다.
밥 로텔라 박사는 이외에도 기억에 관한 과학, 특히 신체적인 일을 처리하는 두뇌의 작용, 여기에 대한 지식이 어떻게 골프 게임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탐색한다. 특별히 벙커에서의 탈출, 혹은 롱 퍼트에 대한 측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면서 더 나은 쇼트 게임은 노력하는 골퍼나 그렇지 않은 골퍼 모두에게 골프에서의 기본적인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마음의 훈련을 통해 자신감으로 질주하는 골퍼가 된다면 그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다.

 

목 차

들어가는 말

첫 번째 _ 쇼트 게임 그리고 승리하는 골프
두 번째 _ 자아상과 쇼트 게임
세 번째 _ 자신의 쇼트 게임을 사랑하라
네 번째 _ 헨리 몰래슨의 골프에 대한 공헌
다섯 번째 _ 부드럽게 노력하고 태연하게 하라
여섯 번째 _ 루틴은 당신의 윙맨
일곱 번째 _ 보고 굴려라
여덟 번째 _ 스코어를 만드는 클럽
아홉 번째 _ 쇼트 게임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열 번째 _ 끈기와 인내
열한 번째 _ 현재에 집중하기
열두 번째 _ 쇼트 게임 연습하기
열세 번째 _ 마음을 훈련하라
열네 번째 _ 노력에 대한 보상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밥 로텔라의 쇼트 게임 심리학
국내도서
저자 : 밥 로텔라 / 이종철역
출판 : 예문당 2020.06.25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