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건강 이야기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

by 예문당 2013. 1. 31.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10>

여름에 복숭아를 먹고 두드러기가 난다거나, 옻닭을 먹고 몸에 울긋불긋 반점이 생기며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특정 식품에 대해 우리의 면역체계가 과민하게 반응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출처 : Benson Kua's Flickr>

우리 몸의 면역계는 외부에서 균이 들어오거나 이물질이 침입하게 되면 이를 퇴치하기 위해 면역체계를 가동하여 우리 몸을 보호하려고 하는데요. 이것이 균이 아니라 소화가 되지 않은 물질을 만나도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취급을 하여 대처하게 됩니다. 이럴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알레르기(알러지)입니다.

보통 알레르기는 성인보다 어린이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데요. 아직 소화기관이 덜 발달하여 음식물을 완전히 소화시키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보통 성인이 되면서 알레르기는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평생 특정식품에 대한 알레르기를 지니고 살기도 하지요.

미국에서는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많아서 미국식품의약국으로 하여금 식품 제조업체들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성분이 포함된 식품을 출시할 경우 반드시 겉포장에 명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어린이들도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숫자가 차츰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미국과 같이 모든 식품에 분명한 성분 표시가 제대로 부착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므로 각자 스스로 어떤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지 알고 대처하지 않을면 안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들로 우유, 달걀, 땅콩, 견과류, 생선, 조개, 밀가루가 있습니다. 이런 식품들은 체내 효소에 의해 완전하게 가수분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인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1 - 몸에 좋은 음식이 바로 '이것'이었다니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2 - 우리 식탁 문화는 어떤 변화를 겪어 왔나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3 -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우리의 밥상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4 - 왜 제철음식, 계절음식을 좋다는 것일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5 - 유기농이라면 무조건 안심할 수 있을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6 - DHA를 먹으면 정말 머리가 좋아질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7 - 미국국립암연구소에서 제시한 항암음식은?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8 - 유통기한이 지난라면, 먹어도 될까?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9 -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장수 식품




 저자 소개 *

노봉수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졸업 후 동서식품(주)에 입사하여 음료개발업무를 수행. 그 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대학교에서 식품공학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는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식약청, 농수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서울시위생국 등 각종 정부기관에서 위원회 및 자문 활동을 하고 있으며,<스펀지>,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과학카페>, <생로병사의 비밀>, <YTN 사이언스>, <위기탈출 넘버원>, <EBS 과학프로그램> 등 다양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식품에 관한 전문지식을 일반인에게 전파하는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또한 '전자코', '전자혀'를 연구하여 농산물의 원산지 판단, 식품의 유통기한 등을 판별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댓글